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2. 연구 문제 16
1.3. 용어 정의 16
제2장 문헌고찰 18
2.1. 감정노동수준의 개념 및 구성요소 18
2.1.1. 감정노동수준의 개념 18
2.1.2. 감정노동수준의 구성요소 20
2.2. 교사효능감의 개념 및 구성요소 21
2.2.1. 교사효능감의 개념 21
2.2.2. 교사효능감의 구성요소 23
2.3. 직무몰입도의 개념 및 요인 24
2.3.1. 직무몰입도의 개념 24
2.3.2. 직무몰입도의 요인 25
2.4. 감정노동수준과 교사효능감, 직무몰입도의 관계 26
제3장 연구방법 29
3.1. 연구대상 29
3.2. 측정도구 31
3.2.1. 감정노동수준 31
3.2.2. 교사효능감 32
3.2.3. 직무몰입도 33
3.2.4. 설문지의 구성 34
3.3. 연구절차 및 자료분석 35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37
4.1. 개인배경에 따른 감정노동수준, 교사효능감, 직무몰입도의 차이 38
4.1.1. 근무형태에 따른 차이 38
4.1.2. 운영과목에 따른 차이 39
4.1.3. 근무지역에 따른 차이 40
4.1.4. 성별에 따른 차이 41
4.1.5. 연령에 따른 차이 42
4.1.6. 최종학력에 따른 차이 43
4.1.7. 결혼여부에 따른 차이 44
4.1.8. 월 평균 수입에 따른 차이 45
4.1.9. 주당 근무시간에 따른 차이 46
4.1.10. 누적 교사 근무기간에 따른 차이 46
4.1.11. 관리 회원 수에 따른 차이 48
4.2. 감정노동수준과 교사효능감, 직무몰입도의 상관관계 49
4.3. 감정노동수준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50
4.3.1. 감정노동수준이 일반적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50
4.3.2. 감정노동수준이 개인적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51
4.4. 감정노동수준이 직무몰입도에 미치는 영향 52
4.4.1. 감정노동수준이 직무애착 및 중요성에 미치는 영향 52
4.4.2. 감정노동수준이 직무책임감에 미치는 영향 53
제5장 논의 및 결론 54
5.1. 논의 54
5.1.1. 개인배경에 따라 감정노동수준, 교사효능감, 직무몰입도의 차이 54
5.1.2. 감정노동수준이 교사효능감과 직무몰입도에 미치는 영향 56
5.2. 결론 및 제언 58
참고문헌 61
부록 68
〈표 3-1〉 연구대상자의 개인배경 30
〈표 3-2〉 감정노동수준 측정도구의 구성 32
〈표 3-3〉 교사효능감 측정도구의 구성 33
〈표 3-4〉 직무몰입도 측정도구의 구성 34
〈표 3-5〉 설문지 구성 35
〈표 4-1〉 주요 연구변인들의 기술통계 37
〈표 4-2〉 근무형태에 따른 차이 38
〈표 4-3〉 운영과목에 따른 차이 39
〈표 4-4〉 근무지역에 따른 차이 40
〈표 4-5〉 성별에 따른 차이 41
〈표 4-6〉 연령에 따른 차이 42
〈표 4-7〉 최종학력에 따른 차이 43
〈표 4-8〉 결혼여부에 따른 차이 44
〈표 4-9〉 월 평균 수입에 따른 차이 45
〈표 4-10〉 주당 근무시간에 따른 차이 46
〈표 4-11〉 누적 교사 근무기간에 따른 차이 47
〈표 4-12〉 관리 회원 수에 따른 차이 48
〈표 4-13〉 감정노동수준과 교사효능감, 직무몰입도의 상관관계 49
〈표 4-14〉 감정노동수준이 일반적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50
〈표 4-15〉 감정노동수준이 개인적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51
〈표 4-16〉 감정노동수준이 직무애착 및 중요성에 미치는 영향 52
〈표 4-17〉 감정노동수준이 직무책임감에 미치는 영향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