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2. 연구 문제 16
1.3. 용어 정의 17
제2장 문헌고찰 18
2.1. 학생상담자원봉사의 개념 및 특성 18
2.1.1. 학생상담자원봉사의 개념 18
2.1.2. 학생상담자원봉사자의 특성 24
2.2. 학습참여동기의 개념과 구성요소 27
2.2.1. 학습참여동기의 개념 27
2.2.2. 학습참여동기의 구성요소 28
2.3. 활동몰입수준의 개념과 구성요소 29
2.3.1. 활동몰입수준의 개념 29
2.3.2. 활동몰입수준의 구성요소 32
2.4. 학생상담자원봉사자의 활동지속성 35
2.4.1. 활동지속성의 개념 35
2.4.2. 활동지속성의 구성요소 36
2.5. 학습동기와 활동몰입수준, 활동지속성의 관계 37
제3장 연구방법 39
3.1. 연구대상 39
3.2. 변인별 조사도구 41
3.2.1. 학습참여동기 42
3.2.2. 활동몰입수준 42
3.2.3. 활동지속성 43
3.2.4. 설문지의 구성 44
3.3. 연구절차 및 자료분석 45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47
4.1. 학생상담자원봉사자의 배경에 따른 변인의 차이 47
4.1.1. 연령에 따른 차이 48
4.1.2. 학력에 따른 차이 49
4.1.3. 연간총수입에 따른 차이 50
4.1.4. 자녀수에 따른 차이 51
4.1.5. 자원봉사활동경험에 따른 차이 52
4.1.6. 취업여부에 따른 차이 53
4.1.7. 주당근무시간에 따른 차이 54
4.1.8. 학생상담자원봉사활동기간에 따른 차이 55
4.1.9. 연간 총 봉사활동시간에 따른 차이 56
4.2. 학습참여동기가 봉사활동몰입수준에 미치는 영향 57
4.2.1. 학습참여동기가 인지몰입에 미치는 영향 57
4.2.2. 학습참여동기가 활동몰입에 미치는 영향 58
4.3. 학습참여동기가 활동지속성에 미치는 영향 59
4.3.1. 학습참여동기가 지속의지에 미치는 영향 59
4.3.2. 학습참여동기가 참여강도에 미치는 영향 60
제5장 논의 및 결론 62
5.1. 논의 62
5.1.1. 개인배경에 따른 차이 62
5.1.2. 학습참여동기가 봉사활동몰입수준과 활동지속성에 미치는 영향 63
5.2. 결론 및 제언 65
참고문헌 69
부록 79
〈표 3-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0
〈표 3-2〉 학습참여동기 측정도구의 구성 42
〈표 3-3〉 활동몰입수준 측정도구의 구성 43
〈표 3-4〉 활동지속성 측정도구의 구성 44
〈표 3-5〉 측정도구의 구성 45
〈표 4-1〉 주요 연구변인들의 기술통계 47
〈표 4-2〉 연령에 따른 차이 48
〈표 4-3〉 학력에 따른 차이 49
〈표 4-4〉 연간총수입에 따른 차이 50
〈표 4-5〉 자녀수에 따른 차이 51
〈표 4-6〉 자원봉사 활동경험 유무에 따른 차이 52
〈표 4-7〉 취업여부에 따른 차이 53
〈표 4-8〉 주당 근무시간에 따른 차이 54
〈표 4-9〉 학생상담자원봉사 활동기간에 따른 차이 55
〈표 4-10〉 연간 총 봉사활동시간에 따른 차이 56
〈표 4-11〉 학습참여동기가 인지몰입에 미치는 영향 58
〈표 4-12〉 학습참여동기가 활동몰입에 미치는 영향 59
〈표 4-13〉 학습참여동기가 지속의지에 미치는 영향 60
〈표 4-14〉 학습참여동기가 참여강도에 미치는 영향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