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2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1.2. 연구문제 18
1.3. 용어의 정의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1
2.1. 특성화 고등학교의 현황 및 학생의 특성 21
2.2. 부모지지의 개념 및 구성요인 23
2.2.1. 부모지지의 개념 23
2.2.2. 부모지지의 구성요인 25
2.3. 희망의 개념 및 구성요인 27
2.3.1. 희망의 개념 27
2.3.2. 희망의 구성요인 28
2.4.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개념 및 구성요인 29
2.4.1.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개념 29
2.4.2.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구성요인 31
2.5. 진로태도성숙의 개념 및 구성요인 32
2.5.1. 진로태도성숙의 개념 32
2.5.2. 진로태도성숙의 구성요인 34
2.6. 진로준비행동의 개념 및 구성요인 35
2.6.1. 진로준비행동의 개념 35
2.6.2. 진로준비행동의 구성요인 37
2.7. 변인들의 관계 38
2.7.1. 부모지지와 진로준비행동의 관계 38
2.7.2. 희망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 39
2.7.3.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 40
2.7.4. 진로태도성숙과 진로준비행동과의 관계 42
제3장 연구방법 44
3.1. 연구대상 44
3.2. 측정도구 45
3.2.1. 부모지지 척도 45
3.2.2. 희망 척도 46
3.2.3.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47
3.2.4. 진로태도성숙 척도 47
3.2.5. 진로준비행동 척도 48
3.3. 자료 분석 49
제4장 연구결과 51
4.1. 연구 변인 기술 통계 및 상관관계 51
4.2. 군집유형 분석 53
4.3. 군집유형 차이 분석 58
4.3.1. 성별과 학년에 따른 군집 비율 58
4.3.2. 군집유형별 진로준비행동에서의 차이 59
제5장 논의, 결론 및 제언 61
5.1. 논의 61
5.2. 결론 및 제언 63
참고문헌 66
부록 77
〈표 3-1〉 연구대상자의 특성 44
〈표 3-2〉 부모지지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5
〈표 3-3〉 희망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6
〈표 3-4〉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7
〈표 3-5〉 진로태도성숙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8
〈표 3-6〉 진로준비행동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9
〈표 4-1〉 변수들의 하위요인 기술통계량 51
〈표 4-2〉 상관분석 매트릭스 52
〈표 4-3〉 최종 군집별 중심점 54
〈표 4-4〉 군집유형에 따른 평균 차이 56
〈표 4-5〉 군집에 따른 성별 차이 58
〈표 4-6〉 군집에 따른 학년 차이 59
〈표 4-7〉 군집별 진로준비행동에서의 차이 60
[그림 4-1] 변인에 따른 군집유형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