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3
1.2. 연구문제 17
제2장 문헌고찰 18
2.1. 코칭의 개념 및 과정 18
2.1.1. 코칭의 개념 18
2.1.2. 코칭의 과정 26
2.2. 코치의 특성 및 역량 31
2.2.1. 코치의 특성 31
2.2.2. 코치의 역량 33
제3장 연구방법 38
3.1. 연구참여자 39
3.2. 자료 수집 40
3.3. 자료 분석 42
3.4. 연구의 윤리적 고려 43
3.5. 연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44
제4장 연구결과 46
4.1.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는 코칭과정 49
4.1.1. 코치를 당황하게 하는 피코치의 태도 50
4.1.2. 핵심주제 탐색의 어려움 53
4.2. 부족함이 드러났던 코치로서의 역량 57
4.2.1. 커뮤니케이션 스킬 부족 58
4.2.2. 코칭관계 구축 실패 64
4.3. 코치로서의 책임 있는 모습 67
4.3.1. 코칭과정 안에서의 노력 67
4.3.2. 코칭과정 밖에서의 자원 활용 71
4.4. 코칭역량 강화를 위해 필요한 부분 인식 73
4.4.1. 학습한 내용을 경험적으로 인식 73
4.4.2. 질문 스킬이 필요함을 인식 75
4.4.3. 프로세스 진행보다 목적이 중요함을 인식 78
4.5.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변화된 모습 80
4.5.1. 커뮤니케이션 스킬에서의 변화 81
4.5.2. 코칭프로세스 진행에서의 변화 83
4.5.3. 학습과 훈련을 위한 생활에서의 변화 85
제5장 논의와 결론 88
5.1. 논의 88
5.2. 결론 90
5.3. 제언 92
참고문헌 94
부록 102
〈표 2-1〉 코칭의 정의에서 강조점과 연구자 22
〈표 2-2〉 코칭과 다른 유사분야 간의 비교 23
〈표 2-3〉 기관별 코칭프로그램 과정 비교 27
〈표 2-4〉 코칭대화 모델 30
〈표 3-1〉 연구참여자의 현황과 특성 40
〈표 4-1〉 코딩 결과 46
[그림 2-1] 통합 코칭프로세스 28
[그림 2-2] GROW 코칭모델 29
[그림 3-1] 인터뷰의 구조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