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2. 연구문제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0
2.1. 창의적 가정환경의 의미와 특성 20
2.1.1. 창의적 가정환경의 의미 21
2.1.2. 창의적 가정환경의 특성 22
2.2. 창의성의 개념과 유아기 창의성 26
2.2.1. 창의성의 개념과 구성요소 26
2.2.2. 유아기 창의성의 특성 29
2.3. 창의적 가정환경과 유아 창의성의 관계 30
제3장 연구 방법 33
3.1. 연구대상 33
3.2. 측정도구 35
3.3. 연구절차 43
3.4. 자료처리 43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44
4.1. 창의적 가정환경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44
4.1.1. 창의적 가정환경이 유아의 언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44
4.1.2. 창의적 가정환경이 유아의 도형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46
4.1.3. 창의적 가정환경이 유아의 창의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46
4.1.4. 창의적 가정환경이 유아의 창의적 성격에 미치는 영향 48
4.2. 창의적 가정환경 수준에 따른 유아의 창의성 차이 50
4.2.1. 아동존중 수준에 따른 유아의 창의성 차이 50
4.2.2. 풍부한 학습환경 수준에 따른 유아의 창의성 차이 51
4.2.3. 독립심 자극하기 수준에 따른 유아의 창의성 차이 52
4.2.4. 가족의 압력 수준에 따른 유아의 창의성 차이 53
제5장 논의 및 결론 54
5.1. 논의 54
5.2. 결론 및 제언 57
참고문헌 59
〈표 2-1〉 창의적 가정환경의 물리적 측면과 심리적 측면 24
〈표 3-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33
〈표 3-2〉 창의적 가정환경 척도의 구성 36
〈표 3-3〉 유아용 통합창의성검사의 구성 38
〈표 3-4〉 창의적 능력검사 하위요인과 채점기준 40
〈표 3-5〉 창의적 성격검사 하위요인과 채점기준 42
〈표 4-1〉 유아의 언어창의성에 대한 영향 : 중다회귀분석 44
〈표 4-2〉 유아의 도형 창의성에 대한 영향 : 중다회귀분석 46
〈표 4-3〉 유아의 창의적 능력에 대한 영향 : 중다회귀분석 47
〈표 4-4〉 유아의 창의적 성격에 대한 영향 : 중다회귀분석 48
〈표 4-5〉 아동존중 수준에 따른 유아의 창의성 차이 50
〈표 4-6〉 풍부한 학습환경 수준에 따른 유아의 창의성 차이 51
〈표 4-7〉 독립심 자극하기 수준에 따른 유아의 창의성 차이 52
〈표 4-8〉 가족의 압력 수준에 따른 유아의 창의성 차이 53
[그림 2-1] 창의성 측정을 위한 'Volcano 모형'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