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3
1.2. 연구문제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2.1. 직무스트레스의 개념과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18
2.1.1. 직무스트레스의 개념과 구성요인 18
2.1.2.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19
2.2.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개념과 구성요인 22
2.2.1. 교사효능감의 개념과 구성요인 22
2.2.2.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24
2.2.3.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 26
2.3. 보육교사의 교사 직무만족도 개념과 구성요인 27
2.3.1. 직무만족도의 개념과 구성요인 27
2.3.2.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30
제3장 연구 방법 32
3.1. 연구대상 32
3.2. 측정도구 33
3.2.1. 직무스트레스 측정도구 33
3.2.2. 교사효능감 측정도구 34
3.2.3. 직무만족도 측정도구 35
3.3. 자료수집 36
3.4. 자료처리 37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38
4.1. 직무스트레스,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 간의 상관관계 38
4.2.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1
4.3.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8
4.4.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별 (연령, 결혼여부, 학력, 근무기관유형, 경력, 직위, 반연령) 직무스트레스 차이 56
4.5.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별 (연령, 결혼여부, 학력, 근무기관유형, 경력, 직위, 반연령) 교사효능감 차이 63
4.6.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별 (연령, 결혼여부, 학력, 근무기관유형, 경력, 직위, 반연령) 직무만족도 차이 72
제5장 논의 및 결론 84
5.1. 논의 84
5.2. 결론 및 제언 86
참고문헌 88
〈표 3-1〉 연구 대상자의 배경 32
〈표 3-2〉 직무스트레스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4
〈표 3-3〉 교사효능감의 하위요인별 요소 및 신뢰도 35
〈표 3-4〉 직무만족도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6
〈표 4-1〉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 간의 상관관계 39
〈표 4-2〉 직무스트레스가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분산분석표 41
〈표 4-3〉 직무스트레스가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42
〈표 4-4〉 직무스트레스가 교수능력에 미치는 영향: 분산분석표 42
〈표 4-5〉 직무스트레스가 교수능력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43
〈표 4-6〉 직무스트레스가 훈육에 미치는 영향: 분산분석표 44
〈표 4-7〉 직무스트레스가 훈육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44
〈표 4-8〉 직무스트레스가 부모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분산분석표 45
〈표 4-9〉 직무스트레스가 부모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45
〈표 4-10〉 직무스트레스가 지역사회 연계에 미치는 영향: 분산분석표 46
〈표 4-11〉 직무스트레스가 지역사회 연계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47
〈표 4-12〉 직무스트레스가 긍정적인 학습환경에 미치는 영향: 분산분석표 47
〈표 4-13〉 직무스트레스가 긍정적인 학습환경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48
〈표 4-14〉 직무스트레스가 시설장의 기관운영방식에 미치는 영향: 분산분석표 49
〈표 4-15〉 직무스트레스가 시설장의 기관운영방식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49
〈표 4-16〉 직무스트레스가 근무환경과 복지에 미치는 영향: 분산분석표 50
〈표 4-17〉 직무스트레스가 근무환경과 복지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50
〈표 4-18〉 직무스트레스가 사회적 인정에 미치는 영향: 분산분석표 51
〈표 4-19〉 직무스트레스가 사회적 인정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52
〈표 4-20〉 직무스트레스가 업무량과 시간관리에 미치는 영향: 분산분석표 53
〈표 4-21〉 직무스트레스가 업무량과 시간관리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53
〈표 4-22〉 직무스트레스가 동료교사와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 분산분석표 54
〈표 4-23〉 직무스트레스가 동료교사와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54
〈표 4-24〉 직무스트레스가 학부모와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 분산분석표 55
〈표 4-25〉 직무스트레스가 학부모와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56
〈표 4-26〉 연령별 직무스트레스의 차이 57
〈표 4-27〉 학력별 직무스트레스의 차이 58
〈표 4-28〉 근무기관유형별 직무스트레스의 차이 60
〈표 4-29〉 직위별 직무스트레스의 차이 61
〈표 4-30〉 반연령별 직무스트레스의 차이 62
〈표 4-31〉 학력별 교사효능감의 차이 64
〈표 4-32〉 근무기관유형별 교사효능감의 차이 65
〈표 4-33〉 경력별 교사효능감의 차이 67
〈표 4-34〉 직위별 교사효능감의 차이 69
〈표 4-35〉 반연령별 교사효능감의 차이 70
〈표 4-36〉 연령별 직무만족도의 차이 72
〈표 4-37〉 결혼유무별 직무만족도의 차이 74
〈표 4-38〉 학력별 직무만족도의 차이 75
〈표 4-39〉 근무기관유형별 직무만족도의 차이 77
〈표 4-40〉 경력별 직무만족도의 차이 78
〈표 4-41〉 직위별 직무만족도의 차이 81
〈표 4-42〉 반연령별 직무만족도의 차이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