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2. 연구문제 16
1.3. 용어의 정의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9
2.1. 부모양육태도의 개념과 구성요인 19
2.1.1. 부모양육태도의 개념 19
2.1.2. 부모양육태도의 구성요인 21
2.2. 학교생활적응의 개념과 구성요인 22
2.2.1. 학교생활적응의 개념 22
2.2.2. 학교생활적응의 구성요인 24
2.3. 자아분화의 개념과 구성요인 25
2.3.1. 자아분화의 개념 25
2.3.2. 자아분화의 구성요인 27
2.4. 변인 간 관계 28
2.4.1. 부모양육태도와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 28
2.4.2. 부모양육태도와 자아분화 간의 관계 29
2.4.3. 학교생활적응과 자아분화 간의 관계 31
제3장 연구방법 32
3.1. 연구 모형 32
3.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33
3.2.1. 연구대상 33
3.2.2. 자료수집 33
3.3. 연구도구 34
3.3.1. 청소년이 지각하는 부모양육태도 34
3.3.2. 학교생활적응 35
3.3.3. 자아분화 35
3.4. 자료분석 36
제4장 연구결과 38
4.1. 변인의 기술통제 및 상관관계 분석결과 38
4.1.1. 부모양육태도, 학교생활적응, 자아분화의 기술통계 38
4.1.2. 부모양육태도, 학교생활적응, 자아분화 간의 상관관계 39
4.2. 매개효과 검증 41
4.2.1. 자아분화의 매개효과 41
4.2.2. 인지정서기능의 매개효과 43
4.2.3. 자아통합의 매개효과 44
4.2.4. 가족투사과정의 매개효과 45
4.2.5. 정서적단절의 매개효과 47
4.2.6. 가족퇴행의 매개효과 49
제5장 논의 및 결론 51
5.1. 논의 51
5.2. 결론 53
참고문헌 55
부록 64
〈표 3-1〉 연구대상의 성별과 학년별 빈도 33
〈표 3-2〉 부모양육태도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34
〈표 3-3〉 학교생활적응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35
〈표 3-4〉 자아분화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36
〈표 4-1〉 부모양육태도, 학교생활적응, 자아분화의 기술통계량 39
〈표 4-2〉 부모양육태도, 학교생활적응, 자아분화 간의 상관관계 40
〈표 4-3〉 자아분화의 매개효과 41
〈표 4-4〉 인지정서기능의 매개효과 43
〈표 4-5〉 자아통합의 매개효과 44
〈표 4-6〉 가족투사과정의 매개효과 46
〈표 4-7〉 정서적단절의 매개효과 47
〈표 4-8〉 가족퇴행의 매개효과 49
[그림 3-1] 부모양육태도와 학교생활적응 및 자아분화의 관계 32
[그림 4-1] 자아분화의 매개효과 42
[그림 4-2] 인지정서기능의 매개효과 44
[그림 4-3] 자아통합의 매개효과 45
[그림 4-4] 가족투사과정의 매개효과 47
[그림 4-5] 정서적단절의 매개효과 48
[그림 4-6] 가족퇴행의 매개효과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