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2
제1장 서론 15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5
1.2. 선행연구 검토 18
1.2.1. 한국어 학습자로서의 북한이탈주민 자녀 18
1.2.2. 자기 표현적 글쓰기 연구 21
1.3. 연구 내용 및 방법 23
1.3.1. 연구 내용 23
1.3.2. 연구방법 24
제2장 북한이탈주민 자녀 현황과 학습자 특징 26
2.1. 북한이탈주민 자녀 현황 26
2.1.1. 북한이탈주민 자녀 관련 용어 정리 26
2.1.2. 북한이탈주민 자녀의 입국·재학 현황 28
2.1.3. 북한이탈주민 자녀의 교육 현황 33
2.2. 북한이탈주민 자녀의 학습자 특징 35
2.2.1. 북한 출생 북한이탈주민 자녀의 학습자 특징 35
2.2.2. 중국 출생 북한이탈주민 자녀의 학습자 특징 36
제3장 자기 표현적 글쓰기를 통한 쓰기교육 39
3.1. 자기 표현적 글쓰기의 특징과 필요성 39
3.1.1. 자기 표현적 글쓰기의 특징 39
3.1.2. 자기 표현적 글쓰기의 필요성 41
3.2. 실험 참여자 및 실험 절차 42
3.2.1. 실험 참여자 42
3.2.2. 실험 절차 46
3.3. 검사도구 및 분석도구 48
3.4. 자기 표현적 글쓰기 프로그램 50
제4장 실험 분석 54
4.1. 예비실험 분석 54
4.2. 본 실험 차시별 분석 60
4.2.1. 사전 검사 60
4.2.2. 1차시 62
4.2.3. 2차시 65
4.2.4. 3차시 68
4.2.5. 4차시 73
4.2.6. 5차시 77
4.2.7. 6차시 81
4.2.8. 사후 검사 84
4.3. 본 실험 참여자별 분석 85
4.3.1. 참여자 A 85
4.3.2. 참여자 B 92
4.3.3. 참여자 C 99
4.4. 논의 및 제언 110
제5장 결론 112
참고문헌 115
부록 118
〈표 2-1〉 북한이탈주민 자녀의 입국유형 및 부처별 용어 사용 현황 27
〈표 2-2〉 출생지별 재학 현황 30
〈표 2-3〉 연도별 재학 현황 31
〈표 2-4〉 연도별 학업중단율 32
〈표 3-1〉 예비 실험 참여자 정보 43
〈표 3-2〉 본 실험 참여자 정보 45
〈표 3-3〉 자기 표현적 글쓰기 예비 실험 프로그램 47
〈표 3-4〉 본 실험 절차 48
〈표 3-5〉 1차시 본 프로그램 진행 순서 51
〈표 3-6〉 자기 표현적 글쓰기 프로그램 51
〈표 4-1〉 예비실험 참여자 S1 자기 표현적 쓰기 평가 결과 54
〈표 4-2〉 예비실험 참여자 S4 자기 표현적 쓰기 평가 결과 55
〈표 4-3〉 예비실험 참여자 S6 자기 표현적 쓰기 평가 결과 56
〈표 4-4〉 예비실험 학습 평가 설문지 58
〈표 4-5〉 본 실험 1차시 자기 평가 결과 65
〈표 4-6〉 본 실험 2차시 자기 평가 결과 68
〈표 4-7〉 본 실험 3차시 자기 평가 결과 72
〈표 4-8〉 본 실험 4차시 자기 평가 결과 76
〈표 4-9〉 본 실험 5차시 자기 평가 결과 80
〈표 4-10〉 본 실험 6차시 자기 평가 결과 84
〈표 4-11〉 참여자 A 자기 표현적 쓰기 평가 결과 86
〈표 4-12〉 참여자 A 사전 사후 쓰기 능력 결과물 87
〈표 4-13〉 참여자 A 쓰기 효능감 검사 결과 89
〈표 4-14〉 참여자 A 프로그램 반응 조사 및 인터뷰 결과 90
〈표 4-15〉 참여자 B 자기 표현적 쓰기 평가 결과 93
〈표 4-16〉 참여자 B 사전 사후 쓰기 능력 결과물 94
〈표 4-17〉 참여자 B 쓰기 효능감 검사 결과 96
〈표 4-18〉 참여자 B 프로그램 반응 조사 및 인터뷰 결과 97
〈표 4-19〉 참여자 C 자기 표현적 쓰기 평가 결과 100
〈표 4-20〉 참여자 C 사전 사후 쓰기 능력 결과물 102
〈표 4-21〉 참여자 C 쓰기 효능감 검사 결과 103
〈표 4-22〉 참여자 C 프로그램 반응 조사 및 인터뷰 결과 105
〈표 4-23〉 참여자별 분석 결과 종합 108
[그림 2-1] 탈북학생 교육경로 및 주요내용 34
[그림 4-1] 예비실험 자기 표현적 글쓰기 평가 결과 그래프 57
[그림 4-2] 본 실험 자기 표현적 글쓰기 평가 결과 그래프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