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1.2. 연구문제 20
1.3. 용어의 정의 21
제2장 문헌고찰 23
2.1. 자유학기제와 진로탐색프로그램 23
2.1.1. 자유학기제의 개념과 특징 23
2.1.2. 자유학기제 관련 선행연구 27
2.1.3. 진로탐색프로그램의 특성 30
2.2.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개념 및 구성요소 37
2.2.1.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개념 37
2.2.2.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구성요소 40
2.3. 진로성숙도의 개념 및 구성요소 42
2.3.1. 진로성숙도의 개념 42
2.3.2. 진로성숙도의 구성요소 44
제3장 연구방법 46
3.1. 연구대상 46
3.2. 연구도구 46
3.2.1.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측정도구 47
3.2.2. 진로성숙도 측정도구 47
3.3. 연구절차 48
3.3.1. 사전검사 48
3.3.2. 프로그램 진행 49
3.3.3. 사후검사 52
3.4. 분석방법 53
제4장 연구결과 54
4.1. 진로탐색프로그램이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54
4.1.1. 사전, 사후검사 비교 54
4.1.2. 성별에 따른 진로결정자기효능감 55
4.1.3. 성적에 따른 진로결정자기효능감 57
4.2. 진로탐색프로그램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 58
4.2.1. 사전, 사후검사 비교 58
4.2.2. 성별에 따른 진로성숙도 60
4.2.3. 성적에 따른 진로성숙도 61
4.3. 진로탐색프로그램 실시 후 내용 분석 62
제5장 요약, 논의 및 결론, 제언 68
5.1. 요약 68
5.2. 논의 69
5.3. 결론 71
5.4. 제언 72
참고문헌 74
부록 86
〈표 2-1〉 자유학기제 진로탐색프로그램 및 내용 34
〈표 3-1〉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측정도구 구성 47
〈표 3-2〉 진로성숙도 측정도구 구성 48
〈표 3-3〉 단일집단 전후검사 설계 49
〈표 3-4〉 진로탐색프로그램 구성 49
〈표 4-1〉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사전·사후 차이검증 54
〈표 4-2〉 진로결정자기효능감 구성요소 사전·사후 대응표본 55
〈표 4-3〉 성별에 따른 진로결정자기효능감 평균 및 표준편차 56
〈표 4-4〉 성별에 따른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차이: ANCOVA 56
〈표 4-5〉 성적에 따른 진로결정자기효능감 평균 및 표준편차 57
〈표 4-6〉 성적에 따른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차이: ANCOVA 57
〈표 4-7〉 진로성숙도 사전·사후 차이 검증 58
〈표 4-8〉 진로성숙도 구성요소 사전·사후 대응표본 59
〈표 4-9〉 성별에 따른 진로성숙도 평균 및 표준편차 60
〈표 4-10〉 성별에 따른 진로성숙도 차이: ANCOVA 60
〈표 4-11〉 성적에 따른 진로성숙도 평균 및 표준편차 61
〈표 4-12〉 성적에 따른 진로성숙도 차이: ANCOVA 61
〈표 4-13〉 진로탐색프로그램 회기별 소감문 62
[그림 2-1] 자유학기제 편성·운영방안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