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1.2. 연구문제 19
1.3. 용어정의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1
2.1. 유아교사 회복탄력성의 개념 21
2.1.1. 회복탄력성의 개념 21
2.1.2. 회복탄력성의 구성요소 23
2.1.3. 유아교사 회복탄력성의 특성 26
2.2. 유아교사 교사효능감의 개념 28
2.2.1. 교사효능감의 개념과 구성요소 28
2.2.2. 유아교사 교사효능감의 특성과 중요성 31
2.3. 유아문제행동 지도전략의 개념 34
2.3.1. 유아문제행동의 개념과 유형 34
2.3.2. 유아문제행동 지도전략의 개념과 특성 36
2.4.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 교사효능감, 유아문제행동 지도전략 간의 관계 40
2.4.1. 회복탄력성과 유아문제행동 지도전략 간의 관계 40
2.4.2. 교사효능감과 유아문제행동 지도전략 간의 관계 42
2.4.3. 회복탄력성과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 43
제3장 연구방법 45
3.1. 연구대상 45
3.2. 측정도구 46
3.2.1. 유치원 교사의 회복탄력성 측정도구 46
3.2.2. 유아교사 효능감 측정도구 48
3.2.3. 유아문제행동 지도전략 측정도구 49
3.3. 자료수집 50
3.4. 자료처리 50
제4장 연구의 결과 및 해석 51
4.1.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 교사효능감, 유아문제행동 지도전략 간의 관계 51
4.2.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과 교사효능감이 유아문제행동 지도전략에 미치는 영향 52
4.2.1. 회복탄력성, 교사효능감, 유아문제행동 지도전략의 기술통계 52
4.2.2. 회복탄력성이 유아문제행동 지도전략에 미치는 영향 53
4.2.3. 교사효능감이 유아문제행동 지도전략에 미치는 영향 57
4.3. 유아교사의 배경변인별 회복탄력성, 교사효능감, 유아문제행동 지도전략의 차이 61
4.3.1. 유아교사의 배경변인별 회복탄력성 차이 62
4.3.2. 유아교사의 배경변인별 교사효능감 차이 66
4.3.3. 유아교사의 배경변인별 유아문제행동 지도전략 차이 69
제5장 논의 및 결론 75
5.1. 논의 75
5.2. 결론 및 제언 80
참고문헌 82
〈표 2-1〉 교사의 회복탄력성 하위요인 25
〈표 3-1〉 연구대상의 구성 45
〈표 3-2〉 교사의 회복탄력성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7
〈표 3-3〉 유아교사 효능감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8
〈표 3-4〉 유아문제행동 지도전략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9
〈표 4-1〉 회복탄력성, 교사효능감, 유아문제행동 지도전략 간의 상관관계 51
〈표 4-2〉 회복탄력성, 교사효능감, 유아문제행동 지도전략: 기술통계 52
〈표 4-3〉 긍정적 예방전략에의 영향: 회귀모형 분산분석표 54
〈표 4-4〉 긍정적 예방전략에의 영향: 중다회귀분석 54
〈표 4-5〉 긍정적 반응전략에의 영향: 회귀모형 분산분석표 55
〈표 4-6〉 긍정적 반응전략에의 영향: 중다회귀분석 55
〈표 4-7〉 부정적 반응전략에의 영향: 회귀모형 분산분석표 56
〈표 4-8〉 부정적 반응전략에의 영향: 중다회귀분석 57
〈표 4-9〉 긍정적 예방전략에의 영향: 회귀모형 분산분석표 58
〈표 4-10〉 긍정적 예방전략에의 영향: 중다회귀분석 58
〈표 4-11〉 긍정적 반응전략에의 영향: 회귀모형 분산분석표 59
〈표 4-12〉 긍정적 반응전략에의 영향: 중다회귀분석 59
〈표 4-13〉 부정적 반응전략에의 영향: 회귀모형 분산분석표 60
〈표 4-14〉 부정적 반응전략에의 영향: 중다회귀분석 61
〈표 4-15〉 연령별 회복탄력성: 기술통계 62
〈표 4-16〉 연령별 회복탄력성 차이: ANOVA 62
〈표 4-17〉 결혼여부별 회복탄력성 차이: t-test 63
〈표 4-18〉 교육경력별 회복탄력성: 기술통계 64
〈표 4-19〉 교육경력별 회복탄력성 차이: ANOVA 65
〈표 4-20〉 기관유형별 회복탄력성 차이: t-test 66
〈표 4-21〉 연령별 교사효능감: 기술통계 66
〈표 4-22〉 연령별 교사효능감 차이: ANOVA 67
〈표 4-23〉 결혼여부별 교사효능감 차이: t-test 67
〈표 4-24〉 교육경력별 교사효능감: 기술통계 68
〈표 4-25〉 교육경력별 교사효능감 차이: ANOVA 68
〈표 4-26〉 기관유형별 교사효능감 차이: t-test 69
〈표 4-27〉 연령별 유아문제행동 지도전략: 기술통계 70
〈표 4-28〉 연령별 유아문제행동 지도전략 차이: ANOVA 70
〈표 4-29〉 결혼여부별 유아문제행동 지도전략 차이: t-test 71
〈표 4-30〉 교육경력별 유아문제행동 지도전략: 기술통계 72
〈표 4-31〉 교육경력별 유아문제행동 지도전략 차이: ANOVA 73
〈표 4-32〉 기관유형별 유아문제행동 지도전략 차이: t-test 74
[그림 2-1]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전략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