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1.2. 연구 문제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0
2.1. 창의성, 창의적 성향의 개념 및 구성요소 20
2.1.1. 창의성, 창의적 성향의 개념 20
2.1.2. 창의적 성향의 구성요소 24
2.1.3. 유아교사 창의적 성향의 특성 27
2.2. 창의적 리더십의 개념 및 구성요소 29
2.2.1. 창의적 리더십의 개념 29
2.2.2. 창의적 리더십의 구성요소 33
2.2.3. 유아교사의 리더십 및 창의적 리더십 38
2.3. 교사역량의 개념 및 구성요소 40
2.3.1. 교사역랑의 개념 40
2.3.2. 교사역량의 구성요소 43
제3장 연구방법 47
3.1. 조사대상 47
3.2. 조사도구 48
3.2.1. 창의적 성향 측정도구 49
3.2.2. 창의적 리더십 측정도구 50
3.2.3. 교사역량 측정도구 51
3.3. 자료수집 53
3.4. 자료처리 53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54
4.1. 유아교사의 창의적 성향이 교사역량에 미치는 영향 54
4.2. 유아교사의 창의적 리더십이 교사역량에 미치는 영향 63
4.3. 창의적 성향, 창의적 리더십, 교사역량 간 상관관계 72
4.4. 유아교사의 배경변인별 창의적 성향 차이 75
4.5. 유아교사의 배경변인별 창의적 리더십 차이 82
4.6. 유아교사의 배경변인별 교사역량 차이 87
제5장 논의 및 결론 97
5.1. 논의 97
5.2. 결론 및 제언 99
참고문헌 101
〈표 2-1〉 창의성 정의 22
〈표 2-2〉 창의적 성향의 구성요소 26
〈표 2-3〉 창의적 성향의 하위요인 29
〈표 2-4〉 창의적 리더십의 개념 31
〈표 2-5〉 창의적 리더십의 구성요소 36
〈표 3-1〉 유아교사의 배경변인 47
〈표 3-2〉 창의적 성향 검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9
〈표 3-3〉 창의적 리더십 검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51
〈표 3-4〉 교사역량 검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52
〈표 4-1〉 유아학습지원에 미치는 영향: 분산분석표 54
〈표 4-2〉 유아학습지원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55
〈표 4-3〉 교육과정이해에 미치는 영향: 분산분석표 56
〈표 4-4〉 교육과정이해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56
〈표 4-5〉 개인적자질에 미치는 영향: 분산분석표 57
〈표 4-6〉 개인적자질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57
〈표 4-7〉 유아보호에 미치는 영향: 분산분석표 58
〈표 4-8〉 유아보호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59
〈표 4-9〉 학급운영에 미치는 영향: 분산분석표 59
〈표 4-10〉 학급운영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60
〈표 4-11〉 교육계획수립에 미치는 영향: 분산분석표 61
〈표 4-12〉 교육계획수립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61
〈표 4-13〉 교육과정실행에 미치는 영향: 분산분석표 62
〈표 4-14〉 교육과정실행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63
〈표 4-15〉 유아학습지원에 미치는 영향: 분산분석표 64
〈표 4-16〉 유아학습지원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64
〈표 4-17〉 교육과정이해에 미치는 영향: 분산분석표 65
〈표 4-18〉 교육과정이해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66
〈표 4-19〉 개인적자질에 미치는 영향: 분산분석표 66
〈표 4-20〉 개인적자질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67
〈표 4-21〉 유아보호에 미치는 영향: 분산분석표 68
〈표 4-22〉 유아보호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68
〈표 4-23〉 학급운영에 미치는 영향: 분산분석표 69
〈표 4-24〉 학급운영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69
〈표 4-25〉 교육계획수립에 미치는 영향: 분산분석표 70
〈표 4-26〉 교육계획수립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71
〈표 4-27〉 교육과정실행에 미치는 영향: 분산분석표 71
〈표 4-28〉 교육과정실행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72
〈표 4-29〉 유아교사의 창의적 성향, 창의적 리더십, 교사역량 간 상관관계 74
〈표 4-30〉 교사연령별 창의적 성향 차이: 기술통계 75
〈표 4-31〉 교사연령별 창의적 성향 차이 77
〈표 4-32〉 근무경력별 창의적 성향 차이: 기술통계 78
〈표 4-33〉 근무경력별 창의적 성향 차이 79
〈표 4-34〉 보유자격증별 창의적 성향 차이: 기술통계 80
〈표 4-35〉 보유자격증별 창의적 성향 차이 81
〈표 4-36〉 교사연령별 창의적 리더십 차이: 기술통계 82
〈표 4-37〉 교사연령별 창의적 리더십 차이 83
〈표 4-38〉 근무경력별 창의적 리더십 차이: 기술통계 84
〈표 4-39〉 근무경력별 창의적 리더십 차이 85
〈표 4-40〉 보유자격증별 창의적 리더십 차이: 기술통계 86
〈표 4-41〉 보유자격증별 창의적 리더십 차이 87
〈표 4-42〉 교사연령별 교사역량 차이: 기술통계 88
〈표 4-43〉 교사연령별 교사역량 차이 90
〈표 4-44〉 근무경력별 교사역량 차이: 기술통계 91
〈표 4-45〉 근무경력별 교사역량 차이 93
〈표 4-46〉 보유자격증별 교사역량 차이: 기술통계 94
〈표 4-47〉 보유자격증별 교사역량 차이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