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1
제1장 서론 15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1.2. 연구문제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0
2.1. 수업환경조절전략 활용능력의 개념과 구성요인 20
2.1.1. 수업환경조절전략 활용능력 개념 20
2.1.2. 수업환경조절전략 활용능력의 구성요인 22
2.2. 교수효능감의 개념과 구성요인 26
2.2.1. 교수효능감의 개념 26
2.2.2. 교수효능감의 구성요인 29
2.3. 교사역량의 개념과 구성요인 31
2.3.1. 교사역량의 개념 31
2.3.2. 교사역량의 구성요인 34
제3장 연구방법 36
3.1. 연구대상 36
3.2. 측정도구 38
3.2.1. 수업환경조절전략 활용능력 측정도구 38
3.2.2. 유아교사 교수효능감 측정도구 39
3.2.3. 교사역량 측정도구 40
3.3. 연구절차 및 자료처리 41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43
4.1. 수업환경조절전략 활용능력과 교수효능감이 교사역량에 미치는 영향 43
4.2. 개인배경별 수업환경조절전략 활용능력과 교사역량의 차이 44
4.3. 유아교사의 개인배경별 교수효능감 차이 49
4.4. 유아교사의 개인배경별 교사역량의 차이 53
제5장 논의 및 결론 57
5.1. 논의 57
5.2. 결론 및 제언 59
참고문헌 61
〈표 2-1〉 수업환경조절전략 활용능력의 구성요인 25
〈표 3-1〉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 36
〈표 3-2〉 수업환경조절전략 활용능력 검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9
〈표 3-3〉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 영역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40
〈표 3-4〉 유아교사역량 측정도구 영역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41
〈표 4-1〉 유아교사의 수업환경조절전략 활용능력과 교수효능감이... 43
〈표 4-2〉 교사 연령별 차이: 기술통계 45
〈표 4-3〉 교사 연령별 차이: ANOVA 45
〈표 4-4〉 교사 학력별 차이: 기술통계 46
〈표 4-5〉 교사 학력별 차이: ANOVA 46
〈표 4-6〉 교사 교육경력별 차이: 기술통계 47
〈표 4-7〉 교사 교육경력별 차이: ANOVA 47
〈표 4-8〉 유아교사의 개인 배경과 수업환경조절전략 활용능력이... 48
〈표 4-9〉 교사 연령별 교수효능감의 차이: 기술통계 49
〈표 4-10〉 교사 연령별 교수효능감의 차이: ANOVA 50
〈표 4-11〉 교사 학력별 교수효능감의 차이: 기술통계 50
〈표 4-12〉 교사 학력별 교수효능감의 차이: ANOVA 51
〈표 4-13〉 교사 교육경력별 교수효능감의 차이: 기술통계 51
〈표 4-14〉 교사 교육경력별 교수효능감의 차이: ANOVA 52
〈표 4-15〉 유아교사의 개인 배경(연령, 학력, 경력)과 교수효능감이... 52
〈표 4-16〉 교사 연령별 교사역량의 차이: 기술통계 53
〈표 4-17〉 교사 연령별 교사역량의 차이: ANOVA 54
〈표 4-18〉 교사 학력별 교사역량의 차이: 기술통계 54
〈표 4-19〉 교사학력별 교사역량의 차이: ANOVA 55
〈표 4-20〉 교사 교육경력별 교사역량의 차이: 기술통계 55
〈표 4-21〉 교사 교육경력별 교사역량의 차이: ANOVA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