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ABSTRACT 9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2. 연구 문제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2.1. 셀프리더십의 개념과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 17
2.1.1. 셀프리더십의 개념 및 구성요인 17
2.1.2. 유아교사와 셀프리더십 21
2.2. 교사효능감 개념과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23
2.2.1. 교사효능감의 개념 및 구성요인 23
2.2.2.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28
2.3.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개념과 중요성 29
2.3.1.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개념 29
2.3.2.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구성요인 30
2.3.3. 셀프리더십, 교사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관계 33
제3장 연구방법 35
3.1. 연구대상 35
3.2. 측정도구 37
3.2.1. 셀프리더십 측정도구 37
3.2.2. 교사효능감 측정도구 38
3.2.3.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측정도구 39
3.3. 자료수집 41
3.4. 자료처리 41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42
4.1. 셀프리더십, 교사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 42
4.2. 셀프리더십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4
4.2.1. 셀프리더십이 정서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4
4.2.2. 셀프리더십이 언어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5
4.2.3. 셀프리더십이 행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6
4.2.4. 셀프리더십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7
4.3. 교사효능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8
4.3.1. 교사효능감이 정서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8
4.3.2. 교사효능감이 언어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9
4.3.3. 교사효능감이 행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51
4.3.4. 교사효능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52
제5장 논의 및 결론 54
5.1. 논의 54
5.2. 결론 및 제언 57
참고문헌 58
〈표 2-1〉 셀프리더십의 행동적 전략의 하위요인 19
〈표 2-2〉 셀프리더십의 인지적 전략의 하위요인 20
〈표 2-3〉 교사효능감이 높은 교사와 낮은 교사의 비교 27
〈표 3-1〉 연구대상의 일반적 배경 35
〈표 3-2〉 셀프리더십 측정도구 구성 및 신뢰도 38
〈표 3-3〉 교사효능감 측정도구 구성 및 신뢰도 39
〈표 3-4〉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측정도구 구성 및 신뢰도 40
〈표 4-1〉 셀프리더십과 교사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 42
〈표 4-2〉 셀프리더십이 정서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4
〈표 4-3〉 셀프리더십이 언어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5
〈표 4-4〉 셀프리더십이 행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6
〈표 4-5〉 셀프리더십이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7
〈표 4-6〉 교사효능감이 정서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8
〈표 4-7〉 교사효능감이 언어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50
〈표 4-8〉 교사효능감이 행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51
〈표 4-9〉 교사효능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