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2. 연구문제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0
2.1. 다중지능의 개념과 유아의 다중지능 20
2.1.1. 다중지능의 개념과 구성요소 20
2.1.2. 유아의 다중지능 발달과 특성 24
2.1.3. 다중지능과 진로지도 26
2.2. 진로교육과 진로준비행동 28
2.2.1. 진로교육의 개념과 유아 진로지도 28
2.2.2. 진로준비행동의 개념과 구성요소 35
2.2.3. 유아 진로지도의 의의 39
제3장 연구방법 41
3.1. 연구대상 41
3.2. 측정도구 41
3.2.1. 유아다중지능 도구 41
3.2.2. 유아진로준비 도구 42
3.3. 연구절차 43
3.4. 자료처리 43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45
4.1. 유아 다중지능의 발달 특성 45
4.2. 유아의 진로준비행동의 연령, 성별 차이 47
4.2.1. 연령별 진로준비행동 차이 47
4.2.2. 성별 진로준비행동 차이 48
4.3. 유아의 다중지능과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 49
제5장 논의 및 결론 52
5.1. 논의 52
5.2. 결론 및 제언 53
참고문헌 56
〈표 2-1〉 다중지능과 두뇌 영역 22
〈표 2-2〉 다중지능의 개요 및 관점 22
〈표 2-3〉 다중지능이론 및 관련 직업 24
〈표 2-4〉 다중지능과 상징체계 25
〈표 2-5〉 진로준비에 대한 개념 36
〈표 2-6〉 진로준비 측정도구 구성요인 개념 정의 37
〈표 3-1〉 연구대상 41
〈표 3-2〉 유아의 다중지능 평가도구의 하위영역별 신뢰도 42
〈표 3-3〉 유아 진로준비 측정도구 구성요인별 문항과 신뢰도 42
〈표 4-1〉 유아 연령에 따른 진로준비행동 : t-test 48
〈표 4-2〉 유아의 성별에 따른 진로준비행동 : t-test 49
〈표 4-3〉 유아의 다중지능, 진로준비행동 상관관계 51
[그림 2-1] 두뇌의 구조 21
[그림 2-2] 각 지능의 구역 21
[그림 2-3] Super의 아치웨어 모형 32
[그림 2-4] Ginzberg의 진로발달단계 33
[그림 2-5] Super의 진로발달단계 33
[그림 2-6] Tuckman의 진로발달단계 34
[그림 2-7] 진로결정 요인 40
[그림 4-1] 만 4세 유아의 다중지능 영역별 비교 45
[그림 4-2] 만 5세 유아의 다중지능 영역별 비교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