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ABSTRACT 9
제1장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1.2. 연구문제 16
1.3. 용어정의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2.1. 영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 18
2.1.1. 영유아교사 자아탄력성의 개념과 구성요소 18
2.1.2. 영유아교사 자아탄력성의 특성과 중요성 20
2.2. 영유아교사의 성격강점 22
2.2.1. 영유아교사 성격강점의 개념과 구성요소 22
2.2.2. 영유아교사의 성격강점과 자아탄력성 간의 관계 24
2.3. 영유아교사의 강점인식 26
2.3.1. 영유아교사 강점인식의 개념 26
2.3.2. 영유아교사 강점인식과 자아탄력성 간의 관계 28
제3장 연구방법 31
3.1. 연구대상 31
3.2. 측정도구 34
3.2.1. 성격강점 척도 34
3.2.2. 강점인식 척도 35
3.2.3. 자아탄력성 척도 35
3.3. 연구절차 36
3.4. 자료처리 36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38
4.1. 성격강점, 강점인식, 자아탄력성 기술통계 38
4.2. 성격강점, 강점인식, 자아탄력성 간의 상관관계 39
4.3. 성격강점이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41
4.4. 강점인식이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46
4.5. 강점인식 정도에 따른 자아탄력성 차이 50
제5장 논의 및 결론 52
5.1. 논의 52
5.2. 결론 및 제언 56
참고문헌 58
〈표 3-1〉 연구대상의 일반적 배경 31
〈표 3-2〉 성격강점 척도 문항구분과 신뢰도 34
〈표 3-3〉 강점인식 척도 문항구분과 신뢰도 35
〈표 3-4〉 자아탄력성 척도 문항구분과 신뢰도 36
〈표 4-1〉 성격강점, 강점인식, 자아탄력성 기술통계 38
〈표 4-2〉 성격강점, 강점인식, 자아탄력성 간의 상관관계 39
〈표 4-3〉 성격강점이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41
〈표 4-4〉 성격강점이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42
〈표 4-5〉 성격강점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43
〈표 4-6〉 성격강점이 낙관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44
〈표 4-7〉 성격강점이 분노조절에 미치는 영향 45
〈표 4-8〉 강점인식이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46
〈표 4-9〉 강점인식이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47
〈표 4-10〉 강점인식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48
〈표 4-11〉 강점인식이 낙관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48
〈표 4-12〉 강점인식이 분노조절에 미치는 영향 49
〈표 4-13〉 강점인식 정도에 따른 자아탄력성 차이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