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1.2. 연구 문제 19
1.3. 용어 정의 20
제2장 문헌고찰 21
2.1. 시민교육의 개념과 구성요소 21
2.1.1. 시민교육의 개념 21
2.1.2. 시민교육의 구성요소 28
2.1.3. 평생교육으로서의 시민교육 32
2.2. 참여 동기의 개념과 유형 33
2.2.1. 참여 동기의 개념 33
2.2.2. 참여 동기의 유형 34
2.3. 지역공동체와 지역공동체 의식 39
2.3.1. 지역공동체의 개념 39
2.3.2. 지역공동체 의식의 개념과 구성요소 42
2.3.3. 지역공동체의식 기반의 시민참여 45
2.4. 정치효능감의 개념과 구성요소 48
2.4.1. 정치효능감의 개념 48
2.4.2. 정치효능감의 구성요소 49
2.4.3. 여성의 정치 참여를 위한 정치효능감의 의의 50
2.5. 지역 공동체 의식과 정치효능감의 관계 55
제3장 연구방법 58
3.1. 연구대상 58
3.2. 변인별 조사도구 60
3.2.1. 시민교육 참여 동기 61
3.2.2. 지역공동체의식 62
3.2.3. 정치효능감 63
3.2.4. 설문지 구성 64
3.2.5. 타당성 검증 65
3.3. 연구 절차 및 자료 분석 69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70
4.1. 개인 배경에 따른 시민교육, 지역공동체의식, 정치효능감의 차이 70
4.1.1. 주요 측정 변인의 기술통계 70
4.1.2. 연령에 따른 차이 71
4.1.3. 학력에 따른 차이 72
4.1.4. 직업에 따른 차이 74
4.1.5. 결혼여부에 따른 차이 75
4.1.6. 시민교육 학습기관 유형에 따른 차이 76
4.1.7. 가입단체에 따른 차이 78
4.2. 시민교육 참여 동기, 지역공동체의식, 정치효능감의 상관관계 79
4.3. 시민교육 참여 동기가 지역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 81
4.3.1. 시민교육 참여 동기가 필요와 요구의 충족에 미치는 영향 81
4.3.2. 시민교육 참여 동기가 구성원 의식에 미치는 영향 82
4.3.3. 시민교육 참여 동기가 상호영향 의식에 미치는 영향 83
4.3.4. 시민교육 참여 동기가 공유된 감정적 연계에 미치는 영향 84
4.4. 시민교육 참여 동기가 정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85
4.4.1. 시민교육 참여 동기가 내적 정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85
4.4.2. 시민교육 참여 동기가 외적 정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86
제5장 논의 및 결론 88
5.1. 논의 88
5.1.1. 개인 배경에 따른 시민교육 참여 동기, 지역공동체의식 정치효능감의 영향관계 88
5.1.2. 시민교육 참여 동기와 지역공동체의식의 영향 관계 89
5.1.3. 시민교육 참여 동기와 정치효능감의 영향 관계 91
5.2. 결론 및 제언 92
참고문헌 96
부록 110
〈표 2-1〉 민주시민교육의 내용 27
〈표 2-2〉 시민교육 개념의 구성요소 31
〈표 2-3〉 학자별 성인학습자의 참여 동기 유형 36
〈표 2-4〉 Houle의 유형과 Morstein & Smart의 참여 동기 유형 비교 37
〈표 2-5〉 공동체의식의 개념 및 구성요소 43
〈표 3-1〉 시민교육 학습 단체 유형분류 58
〈표 3-2〉 연구대상자의 개인배경 59
〈표 3-3〉 시민교육 참여 동기 조사도구의 구성 61
〈표 3-4〉 지역공동체의식 조사도구의 구성 62
〈표 3-5〉 정치효능감 조사도구의 구성 63
〈표 3-6〉 설문지 전체 문항의 구성 64
〈표 3-7〉 시민교육 참여 동기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66
〈표 3-8〉 지역공동체의식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67
〈표 3-9〉 정치효능감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68
〈표 4-1〉 측정 변인의 기술통계 71
〈표 4-2〉 연령에 따른 주요 연구변인들의 차이 72
〈표 4-3〉 학력에 따른 주요 연구변인들의 차이 73
〈표 4-4〉 직업에 따른 주요 연구변인들의 차이 74
〈표 4-5〉 결혼여부에 따른 주요 연구변인들의 차이 76
〈표 4-6〉 학습기관유형에 따른 주요 연구변인들의 차이 77
〈표 4-7〉 가입활동단체에 따른 주요 연구변인들의 차이 78
〈표 4-8〉 각 변수 간 상관관계 검증 80
〈표 4-9〉 시민교육 참여 동기가 필요와 요구의 충족에 미치는 영향 81
〈표 4-10〉 시민교육 참여 동기가 구성원 의식에 미치는 영향 82
〈표 4-11〉 시민교육 참여 동기가 상호영향 의식에 미치는 영향 83
〈표 4-12〉 시민교육 참여 동기가 공유된 감정적 연계에 미치는 영향 84
〈표 4-13〉 시민교육 참여 동기가 내적 정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86
〈표 4-14〉 시민교육 참여 동기가 외적 정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