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Abstract 9
제1장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1.2. 연구문제 16
1.3. 용어정의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2.1. 중간관리자의 개념과 역할 17
2.1.1. 중간관리자의 개념 17
2.1.2. 중간관리자의 역할 19
2.2. 서번트 리더십의 개념과 및 중간관리자의 서번트 리더십 26
2.2.1. 서번트 리더십의 개념과 구성요소 26
2.2.2. 중간관리자의 서번트 리더십 34
2.3. 조직몰입의 개념, 유형 및 관계 36
2.3.1. 조직몰입의 개념 36
2.3.2. 조직몰입의 유형 41
2.3.3. 보육교사의 조직몰입 46
제3장 연구방법 49
3.1. 조사대상 49
3.2. 조사도구 50
3.2.1. 서번트 리더십 조사도구 50
3.2.2. 조직몰입 조사도구 51
3.3. 자료 수집 52
3.4. 자료 처리 53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54
4.1. 서번트 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54
4.2. 서번트 리더십 수준에 따른 보육교사 조직몰입 차이 58
제5장 논의 및 결론 60
5.1. 논의 60
5.2. 결론 및 제언 63
참고문헌 66
〈표 2-1〉 영유아교육기관 중간관리자의 정의 19
〈표 2-2〉 중간관리자 역할의 세부내용 25
〈표 2-3〉 서번트 리더십의 정의 28
〈표 2-4〉 전통적 리더십과 서번트 리더십의 차이 29
〈표 2-5〉 학자들의 서번트 리더십 구성요소 31
〈표 2-6〉 Spears(1995) 서번트 리더십의 하위구성 개념 33
〈표 2-7〉 조직몰입의 정의 40
〈표 2-8〉 조직몰입의 유형 41
〈표 3-1〉 조사대상의 구성 49
〈표 3-2〉 서번트 리더십 조사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51
〈표 3-3〉 조직몰입 조사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52
〈표 4-1〉 정서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 회귀모형분산분석 54
〈표 4-2〉 정서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 중다회귀분석 55
〈표 4-3〉 지속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 회귀모형분산분석 56
〈표 4-4〉 지속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 중다회귀분석 56
〈표 4-5〉 규범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 회귀모형분산분석 57
〈표 4-6〉 규범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 중다회귀분석 58
〈표 4-7〉 서번트 리더십 수준에 따른 보육교사의 조직몰입도 차이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