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1.2. 연구문제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1
2.1. 사회적 지지의 개념과 영향 21
2.1.1. 사회적 지지의 개념과 구성요소 21
2.1.2. 청소년 시기 사회적 지지의 영향 25
2.1.3. 사회적 지지와 진로결정 28
2.2. 자기주도학습과 자기주도학습력 29
2.2.1. 자기주도학습의 개념과 자기주도학습력의 구성요소 29
2.2.2. 중학교 시기의 자기주도학습력의 발달과 진로결정 33
2.3. 진로태도성숙의 개념과 특징 35
2.3.1. 진로태도성숙의 개념과 구성요소 35
2.3.2. 중학생 시기의 진로발달과 진로태도성숙의 중요성 38
2.4. 사회적 지지, 자기주도학습력, 진로태도성숙의 관계 41
2.4.1. 사회적 지지와 진로태도성숙의 관계 41
2.4.2. 자기주도학습력과 진로태도성숙의 관계 43
제3장 연구방법 45
3.1. 조사대상 45
3.2. 측정도구 46
3.2.1. 사회적 지지검사 46
3.2.2. 자기주도학습력검사 47
3.2.3. 진로태도성숙도검사 49
3.3. 자료수집 50
3.4. 자료처리 51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52
4.1. 측정변인의 기술통계 52
4.2. 사회적 지지가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 53
4.3. 자기주도학습력이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 61
4.4. 사회적 지지, 자기주도학습력, 진로태도성숙 간의 관계 68
4.5. 개인 배경별 사회적 지지, 자기주도학습력, 진로태도성숙 차이 70
제5장 논의 및 결론 81
5.1. 논의 81
5.2. 결론 및 제언 84
참고문헌 86
〈표 2-1〉 사회적 지지의 개념 22
〈표 2-2〉 사회적 지지의 구성요소 25
〈표 2-3〉 자기주도학습력의 구성요소 33
〈표 2-4〉 진로태도성숙의 하위영역별 정의 37
〈표 2-5〉 연령별 직업발달 과업 39
〈표 3-1〉 조사 참여자 구성 45
〈표 3-2〉 사회적 지지검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7
〈표 3-3〉 자기주도학습력검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8
〈표 3-4〉 진로태도성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9
〈표 4-1〉 측정변인의 기술통계치 52
〈표 4-2〉 사회적 지지가 계획성에 미치는 영향 53
〈표 4-3〉 사회적 지지가 독립성에 미치는 영향 54
〈표 4-4〉 사회적 지지가 직업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56
〈표 4-5〉 사회적 지지가 자기이해에 미치는 영향 56
〈표 4-6〉 사회적 지지가 정보탐색에 미치는 영향 57
〈표 4-7〉 사회적 지지가 합리적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58
〈표 4-8〉 사회적 지지가 희망직업에 대한 지식에 미치는 영향 59
〈표 4-9〉 사회적 지지가 진로탐색 및 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60
〈표 4-10〉 자기주도학습력이 계획성에 미치는 영향 61
〈표 4-11〉 자기주도학습력이 독립성에 미치는 영향 62
〈표 4-12〉 자기주도학습력이 직업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63
〈표 4-13〉 자기주도학습력이 자기이해에 미치는 영향 64
〈표 4-14〉 자기주도학습력이 정보탐색에 미치는 영향 65
〈표 4-15〉 자기주도학습력이 합리적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66
〈표 4-16〉 자기주도학습력이 희망직업에 대한 지식에 미치는 영향 67
〈표 4-17〉 자기주도학습력이 진로탐색 및 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67
〈표 4-18〉 사회적 지지, 자기주도학습력, 진로태도성숙 간의 상관관계 69
〈표 4-19〉 성별 사회적 지지 차이(t-test) 71
〈표 4-20〉 학년별 사회적 지지 차이: 기술통계 71
〈표 4-21〉 학년별 사회적 지지 차이(ANOVA) 72
〈표 4-22〉 성별 자기주도학습력 차이(t-test) 73
〈표 4-23〉 학년별 자기주도학습력 차이: 기술통계 74
〈표 4-24〉 학년별 자기주도학습력 차이(ANOVA) 75
〈표 4-25〉 성별 진로태도성숙 차이(t-test) 76
〈표 4-26〉 학년별 진로태도성숙 차이: 기술통계 77
〈표 4-27〉 학년별 진로태도성숙 차이(ANOVA)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