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2. 연구문제 18
제2장 이론적 배경 19
2.1. 창의성 개념과 유아 창의성 19
2.1.1. 창의성 개념과 구성요소 19
2.1.2. 유아기 창의성 발달의 특성 21
2.2. 창의적 사고기법과 브레인스토밍 24
2.2.1. 창의적 사고기법의 유형 24
2.2.2. 브레인스토밍의 특성과 지도 29
2.2.3. 브레인스토밍 활용과 창의성 지도 30
2.3. 초인지의 개념과 발달 32
2.3.1. 초인지의 개념 32
2.3.2. 유아의 초인지 발달 37
제3장 연구방법 40
3.1. 연구대상 40
3.2. 연구도구 41
3.2.1. 측정도구 41
3.2.2. 실험도구 44
3.3. 연구절차 48
3.3.1. 사전검사 49
3.3.2. 실험과정 51
3.3.3. 사후검사 52
3.4. 자료처리 52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53
4.1. 브레인스토밍 창의활동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53
4.1.1. 유아 언어 창의성 향상 효과 53
4.1.2. 도형 창의성 향상 효과 55
4.1.3. 창의적 성격 향상 효과 57
4.2. 브레인스토밍 창의활동이 초인지 향상에 미치는 영향 59
4.3. 초인지 점검과 초인지 절차에서의 변화 62
4.3.1. 초인지 점검의 변화 62
4.3.2. 초인지 절차에서의 변화 64
제5장 논의 및 결론 65
5.1. 논의 65
5.2. 결론 및 제언 67
참고문헌 69
〈표 2-1〉 스캠퍼 약자 의미와 사고유형에 따른 발문 25
〈표 2-2〉 육색사고모자의 사고유형 25
〈표 2-3〉 초인지의 정의 36
〈표 3-1〉 연구대상의 구성 40
〈표 3-2〉 창의적 능력검사 하위요인의 내용과 채점기준 42
〈표 3-3〉 창의적 성격검사 하위요인의 내용과 채점기준 43
〈표 3-3〉 브레인스토밍을 활용한 프로그램 계획안(내용없음) 6
〈표 3-4〉 초인지 검사도구의 내용 및 구성내용 44
〈표 3-5〉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이용한 활동구성 45
〈표 3-6〉 브레인스토밍을 활용한 프로그램 계획안 46
〈표 3-7〉 그림책 선정기준 47
〈표 3-8〉 선정된 그림책 48
〈표 3-9〉 유아 통합창의성의 비교: 사전검사 t-test 50
〈표 3-10〉 초인지의 비교: 사전검사 t-test 51
〈표 4-1〉 유아의 언어 창의성 향상 효과 : 사후검사 t-test 54
〈표 4-2〉 브레인스토밍의 유창성 향상 효과 : ANCOVA 55
〈표 4-3〉 유아 도형 창의성 향상 효과 : 사후검사 t-test 56
〈표 4-4〉 브레인스토밍의 연결성 및 연결성 향상 효과 : ANCOVA 57
〈표 4-5〉 유아 창의적 성격 향상효과 : 사후검사 t-test 58
〈표 4-6〉 브레인스토밍의 호기심 향상 효과 : ANCOVA 59
〈표 4-7〉 브레인스토밍의 초인지적 지식 향상 효과 : ANCOVA 60
〈표 4-8〉 브레인스토밍의 초인지적 점검 향상 효과 : ANCOVA 60
〈표 4-9〉 브레인스토밍의 초인지적 절차 향상 효과 : ANCOVA 61
〈표 4-10〉 브레인스토밍의 초인지 향상 효과 : ANCOVA 62
〈표 4-11〉 초인지 점검의 변화 63
〈표 4-12〉 초인지 절차에서의 변화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