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ABSTRACT 9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2. 연구문제 16
1.3. 용어정의 16
1.3.1. 부모의 놀이참여도 16
1.3.2. 부모의 놀이성 17
1.3.3. 유아의 정서지능 17
1.3.4.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2.1. 유아의 놀이와 부모의 놀이참여도 18
2.1.1. 유아의 놀이와 놀이 중요도 18
2.1.2. 유아의 발달특성에 따른 놀이 유형과 특징 21
2.1.3. 부모 놀이참여도 24
2.2. 유아의 놀이성과 부모 놀이성 27
2.2.1. 놀이성의 개념 27
2.2.2. 부모 놀이성의 특성 29
2.3. 유아의 정서지능 개념 및 구성요소 31
2.3.1. 정서지능의 개념 31
2.3.2. 정서지능의 구성요소 35
2.4.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개념 및 구성요소 38
2.4.1. 사회적 유능성의 개념 39
2.4.2. 사회적 유능성의 구성요소 41
제3장 연구방법 43
3.1. 연구대상 43
3.2. 측정도구 45
3.2.1. 부모 놀이참여도 검사 45
3.2.2. 부모 놀이성 검사 47
3.2.3. 유아 정서지능 검사 48
3.2.4. 유아 사회적 유능성 검사 50
3.3. 자료수집 51
3.4. 자료분석 52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53
4.1. 부모의 놀이참여도가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53
4.2. 부모의 놀이참여도가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55
4.3. 부모의 놀이성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57
4.4. 부모의 놀이성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58
4.5. 부와 모의 놀이참여도와 놀이성의 차이 60
제5장 논의 및 결론 63
5.1. 논의 63
5.2. 결론 및 제언 64
참고문헌 66
〈표 2-1〉 Stevenson-Tompson-Roach의 놀이 유형 23
〈표 2-2〉 Goleman의 정서지능 구성요소 33
〈표 2-3〉 Mayer와 Salovey의 정서지능 모형 34
〈표 3-1〉 연구대상의 일반적 배경 44
〈표 3-2〉 부모의 놀이참여도 척도 구성 46
〈표 3-3〉 부모의 놀이참여도 척도의 하위요인별 수준 및 내용 47
〈표 3-4〉 부모의 놀이성 척도 구성 48
〈표 3-5〉 교사용 유아의 정서지능 척도 구성 49
〈표 3-6〉 교사용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척도 구성 51
〈표 4-1〉 유아의 정서지능에 대한 부의 놀이참여도 영향 53
〈표 4-2〉 유아의 정서지능에 대한 모의 놀이참여도 영향 54
〈표 4-3〉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대한 부의 놀이참여도 영향 55
〈표 4-4〉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대한 모의 놀이참여도 영향 56
〈표 4-5〉 유아의 정서지능에 대한 부의 놀이성 영향 57
〈표 4-6〉 유아의 정서지능에 대한 모의 놀이성 영향 58
〈표 4-7〉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대한 부의 놀이성 영향 59
〈표 4-8〉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대한 모의 놀이성 영향 59
〈표 4-9〉 부와 모의 놀이 참여도 차이 60
〈표 4-10〉 부와 모의 놀이성 차이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