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3
제1장 서론 17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1.2. 연구문제 23
제2장 이론적 배경 24
2.1. 보육교사의 역할과 교사효능감 24
2.1.1. 보육교사의 역할 24
2.1.2.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특성 27
2.2. 교사효능감의 개념과 구성요소 30
2.2.1. 교사효능감의 개념 30
2.2.2. 교사효능감의 구성요소 34
2.3. 보육교사 교사효능감의 개념과 구성요소 42
2.3.1. 보육교사 교사효능감의 개념 42
2.3.2. 보육교사 교사효능감의 구성요소 45
제3장 연구방법 52
3.1. 연구 참여자 52
3.2. 설문지 56
3.2.1. 전문가용 설문지 56
3.2.2. 예비조사용 설문지 60
3.2.3. 본조사용 설문지 62
3.3. 연구절차 및 자료처리 65
3.3.1. 연구절차 65
3.3.2. 자료처리 67
제4장 연구결과 68
4.1. 전문가 내용타당도 68
4.2. 예비조사 결과 70
4.2.1. 보육교사 교사효능감 측정도구 예비문항의 구성 70
4.2.2. 예비조사 문항의 양호도 확인 73
4.2.3. 1차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7
4.2.4. 측정 문항 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81
4.3. 1차 본조사 결과 84
4.3.1. 보육교사 교사효능감 측정도구 1차 본조사 문항의 구성 84
4.3.2. 1차 본조사 문항의 양호도 확인 86
4.3.3. 2차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91
4.3.4. 요인 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95
4.4. 2차 본조사 결과 96
4.4.1. 2차 본조사 문항의 적합도 검증 96
4.4.2.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97
4.5. 보육교사 교사효능감 측정도구의 최종 문항 110
제5장 논의 및 결론 114
5.1. 논의 114
5.2. 결론 및 제언 116
참고문헌 118
〈표 2-1〉 학자별 보육교사의 역할 유형 26
〈표 2-2〉 교사효능감의 수준에 따른 교사의 차이점 28
〈표 2-3〉 학자별 교사효능감의 정의 32
〈표 2-4〉 구성요소의 차원을 중심으로 국외 교사효능감 연구의 경향 39
〈표 2-5〉 교사효능감 측정 대상을 중심으로 국내 연구의 경향 40
〈표 2-6〉 국내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측정도구 관련 연구 경향 50
〈표 3-1〉 유아교육 전문가 집단의 구성 52
〈표 3-2〉 예비조사 연구대상의 배경변인 53
〈표 3-3〉 1차 본조사 연구대상의 배경변인 54
〈표 3-4〉 2차 본조사 연구대상의 배경변인 55
〈표 3-5〉 전문가용 설문지의 구성 56
〈표 3-6〉 예비조사용 설문지 60
〈표 3-7〉 본조사용 설문지 63
〈표 4-1〉 전문가 집단의 CVR과 평균, 표준편차 69
〈표 4-2〉 예비조사에서 1차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35문항 70
〈표 4-3〉 보육교사 교사효능감 측정도구 예비조사 문항의 기술통계량 73
〈표 4-4〉 예비조사 개발도구의 Cronbach α 계수 74
〈표 4-5〉 개인효능감 항목의 총계 상관 75
〈표 4-6〉 교수효능감 항목의 총계 상관 76
〈표 4-7〉 양육효능감 항목의 총계 상관 76
〈표 4-8〉 개인효능감의 1차 탐색적 요인분석 상관행렬 적합성 검증 77
〈표 4-9〉 개인효능감의 1차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8
〈표 4-10〉 교수효능감의 1차 탐색적 요인분석 상관행렬 적합성 검증 79
〈표 4-11〉 교수효능감의 1차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9
〈표 4-12〉 양육효능감의 1차 탐색적 요인분석 상관행렬 적합성 검증 80
〈표 4-13〉 양육효능감의 1차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80
〈표 4-14〉 1차 탐색적 요인분석 측정 문항간 상관행렬 82
〈표 4-15〉 1차 본조사 및 2차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30문항 85
〈표 4-16〉 보육교사 교사효능감 측정도구 1차 본조사 문항의 기술통계량 87
〈표 4-17〉 1차 본조사 개발도구의 Cronbach α 계수 88
〈표 4-18〉 개인효능감 항목의 총계 상관 89
〈표 4-19〉 교수효능감 항목의 총계 상관 89
〈표 4-20〉 양육효능감 항목의 총계 상관 90
〈표 4-21〉 개인효능감의 2차 탐색적 요인분석 상관행렬 적합성 검증 91
〈표 4-22〉 개인효능감의 2차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91
〈표 4-23〉 교수효능감의 2차 탐색적 요인분석 상관행렬 적합성 검증 92
〈표 4-24〉 교수효능감의 2차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93
〈표 4-25〉 양육효능감의 2차 탐색적 요인분석 상관행렬 적합성 검증 93
〈표 4-26〉 양육효능감의 2차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94
〈표 4-27〉 요인 간 상관행렬 95
〈표 4-28〉 보육교사 교사효능감 측정도구 2차 본조사 문항의 기술통계량 96
〈표 4-29〉 최초 모형의 적합성 검증 98
〈표 4-30〉 최초 7개 요인 모형의 모수 추정치 99
〈표 4-31〉 수정 모형의 적합성 검증 100
〈표 4-32〉 수정 모형의 모수 추정치 101
〈표 4-33〉 요인 간 상관관계제곱, AVE, CR 행렬 103
〈표 4-34〉 기관별, 경력별 교차 타당성 입증을 위한 모형 동일성 결과 104
〈표 4-35〉 보육교사 교사효능감의 개념 및 영역별 개념 정의 110
〈표 4-36〉 보육교사 교사효능감 측정도구의 최종 문항 111
[그림 2-1] Bandura(1977)의 효능기대와 결과기대의 상관관계 31
[그림 3-1] 보육교사 교사효능감 측정도구 개발 연구 절차 66
[그림 4-1] 보육교사 교사효능감의 초기 측정 모형 68
[그림 4-2] 보육교사 교사효능감의 최종 측정 모형 84
[그림 4-3] 최초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표준화계수) 106
[그림 4-4] 최초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비표준화계수) 107
[그림 4-5] 수정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표준화계수) 108
[그림 4-6] 수정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비표준화계수) 109
[그림 4-7] 보육교사 교사효능감 측정도구의 최종 측정 모형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