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2. 연구문제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2.1. 미래사회 및 교육환경의 변화 17
2.1.1. 미래사회의 변화와 전망 17
2.1.2. 미래사회의 교육환경 및 인재상의 변화 20
2.2. 미래사회 유아교사의 역할 및 전문성 28
2.2.1. 미래유아교사의 역할 28
2.2.2. 미래유아교사의 전문성 32
제3장 연구방법 35
1. 연구 대상 35
2. 연구 도구 36
3. 연구절차 37
4. 자료처리 38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39
1. 미래유아교사의 개념 및 역할에 대한 요구도 39
2. 인구통계학적 배경에 따른 미래유아교사의 개념 및 역할에 대한 필요와 현재수준 차이 45
제5장 논의 및 결론 63
1. 논의 63
2. 결론 및 제언 65
참고문헌 66
부록 70
〈표 2-1〉 미래사회 핵심 기술 19
〈표 2-2〉 미래교육방향과 핵심키워드 20
〈표 2-3〉 제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교육 목적과 방향 22
〈표 2-4〉 주요국의 지능정보사회 교육혁신 동향 분석결과 24
〈표 2-5〉 미래 인재들에게 요구되는 역량 26
〈표 2-6〉 유아교사의 역할 유형 29
〈표 2-7〉 미래유아교사의 역할의 세부영역 30
〈표 3-1〉 인구통계학적 특성 빈도 분석 35
〈표 3-2〉 설문지의 구성 37
〈표 4-1〉 미래유아교사 개념에 대한 요구분석 39
〈표 4-2〉 미래유아교사 역할에 대한 요구분석 41
〈표 4-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미래유아교사의 개념 필요도 차이 검정 45
〈표 4-4〉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교육과정설계자 필요도 차이 검정 47
〈표 4-5〉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일과계획 수행자 필요도 차이 검정 49
〈표 4-6〉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연구자 및 학습자 필요도 차이 검정 50
〈표 4-7〉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상담 및 조언자 필요도 차이 검정 52
〈표 4-8〉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코치 및 멘토 필요도 차이 검정 54
〈표 4-9〉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미래유아교사의 개념 현재 차이 검정 56
〈표 4-10〉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교육과정설계자 현재 차이 검정 57
〈표 4-1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일과계획수행자 현재 차이 검정 58
〈표 4-1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연구자 및 학습자 현재 차이 검정 59
〈표 4-1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상담 및 조언자 현재 차이 검정 61
〈표 4-14〉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코치 및 멘토 현재 차이 검정 62
[그림 4-1] 미래유아교사 개념의 The Locus for Focus 모델 42
[그림 4-2] 미래유아교사 역할의 The Locus for Focus 모델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