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2
제1장 서론 15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5
1.2. 논문의 구성 18
제2장 선행 연구 검토 19
2.1. 한국어교육에서의 문화 및 언어문화 19
2.2. 한국어교육에서의 문법 26
2.3. 한국어교육에서의 문화문법 31
제3장 연구 방법 38
3.1. 연구 범위 및 절차 38
3.1.1. 연구 범위 38
3.1.2. 연구 절차 39
3.2. 연구 방법 40
3.2.1. 예비 조사 40
3.2.2. 자료 분석 대상 42
3.2.3. 설문지 조사 47
제4장 문화 지식문법 내용 및 설문 분석 55
4.1. '치고(는)' 내용 분석 55
4.1.1. 예비 조사 내용 분석 55
4.1.2. 문화적 사례를 통해 본 문화 지식 내용 57
4.1.3. 문화어휘와의 결합 양상을 통해 본 문화 지식 내용 73
4.1.4. 설문 조사 분석 89
4.1.5. 주요 문화 지식 내용 101
4.2. '은/는커녕' 내용 분석 103
4.2.1. 예비 조사 내용 분석 103
4.2.2. 문화적 사례를 통해 본 문화 지식 내용 105
4.2.3. 문화어휘와의 결합 양상을 통해 본 문화 지식 내용 112
4.2.4. 설문 조사 분석 120
4.2.5. 주요 문화 지식 내용 125
제5장 결론 및 제언 128
참고문헌 131
〈표 2-1〉 한국어교육에서 분류한 문화의 개념 22
〈표 2-2〉 이미혜(2004)의 언어와 문화의 통합적 접근 정리 24
〈표 2-3〉 이미혜(2002)의 한국어교육 문법에 포함된 문법 항목 분류 27
〈표 2-4〉 유해준(2017:2)의 문법 항목 범주 29
〈표 2-5〉 한국어교육에서 분류한 문화문법의 개념 31
〈표 3-1〉 '치고(는)'와 '은/는커녕' 표현이 실현된 문장 40
〈표 3-2〉 전미순 ·이병운(2011)의 빈도수에 따른 문화어휘 43
〈표 3-3〉 본 연구의 문화 분석의 틀 46
〈표 3-4〉 한국어 학습자의 국적 47
〈표 3-5〉 한국어 학습자의 체류 기간 48
〈표 3-6〉 한국어 학습자의 학습 기간 49
〈표 3-7〉 문화적 지식에 관한 인식 설문 문항(1) 51
〈표 3-8〉 문화적 지식에 관한 인식 설문 문항(2) 53
〈표 4-1〉 한국어 화자의 예비 설문 조사 내용 분석 55
〈표 4-2〉 한국어 학습자의 예비 설문 조사 내용 분석 56
〈표 4-3〉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의 문화 범주에 따른 분류 58
〈표 4-4〉 평일에 대한 내용 59
〈표 4-5〉 운동선수에 대한 내용 60
〈표 4-6〉 날씨에 대한 내용 61
〈표 4-7〉 강남 지역에 대한 내용 63
〈표 4-8〉 시골 지역에 대한 내용 64
〈표 4-9〉 교통수단에 대한 내용 66
〈표 4-10〉 결혼식에 대한 내용 67
〈표 4-11〉 여성에 대한 내용 69
〈표 4-12〉 첫 시도에 대한 내용(긍정과 부정) 71
〈표 4-13〉 문화어휘와 '치고(는)' 표현과의 결합 양상에 따른 내용 분류 74
〈표 4-14〉 음식에 대한 내용 75
〈표 4-15〉 장소에 대한 내용 79
〈표 4-16〉 고3에 대한 내용 82
〈표 4-17〉 지역적 특성에 대한 내용 83
〈표 4-18〉 인물의 특성에 대한 내용 85
〈표 4-19〉 명절·절기에 대한 내용 87
〈표 4-20〉 한국어 화자와 한국어 학습자간의 인식도 89
〈표 4-21〉 한국어 화자의 예비 조사 내용 분석 104
〈표 4-22〉 한국어 학습자의 예비 조사 내용 분석 105
〈표 4-23〉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의 문화 범주에 따른 분류 106
〈표 4-24〉 음식과 관련된 위계 107
〈표 4-25〉 교통과 관련된 위계 108
〈표 4-26〉 돈과 관련된 위계 108
〈표 4-27〉 학습과 관련된 위계 110
〈표 4-28〉 문화어휘와 '은/는커녕'과의 결합 양상에 따른 내용 분류 112
〈표 4-29〉 음식에 대한 내용 113
〈표 4-30〉 사회 문화 제도에 관한 내용 116
〈표 4-31〉 경제활동을 하는 장소에 대한 내용 118
〈표 4-32〉 학습에 대한 내용 119
〈표 4-33〉 한국어 화자의 응답 비율 121
〈표 4-34〉 한국어 학습자의 응답 비율 123
[그림 2-1] 한국 문화에서의 [인사] 문화소 실현 모델 32
[그림 2-2] 임채훈(2011)의 문화문법의 분류 34
[그림 3-1] 한국어 학습자의 국적 48
[그림 3-2] 한국어 학습자의 체류 기간 49
[그림 3-3]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 기간 50
[그림 4-1] 평일과 휴일에 대한 내용 59
[그림 4-2] 운동선수에 대한 내용 60
[그림 4-3] 날씨에 대한 내용 62
[그림 4-4] 강남 지역에 대한 내용 63
[그림 4-5] 시골 지역에 대한 내용 65
[그림 4-6] 교통수단에 대한 내용 66
[그림 4-7] 결혼식에 대한 내용 68
[그림 4-8] 여성에 대한 내용 70
[그림 4-9] 첫 시도에 대한 내용 72
[그림 4-10] '치고(는)' 표현이 실현된 내용 빈도수 순위 73
[그림 4-11] 식생활 어휘와의 관련 내용 76
[그림 4-12] 소비생활 장소에 대한 내용 79
[그림 4-13] 재래시장과 대형 마트의 매출액 추이 80
[그림 4-14] 고3에 대한 내용 83
[그림 4-15] 지역적 특성에 대한 내용 84
[그림 4-16] 인물 대상에 대한 내용 86
[그림 4-17] 추석에 대한 내용 88
[그림 4-18] '은/는커녕' 표현과 실현된 해당 내용의 사용 빈도수(1) 112
[그림 4-19] '은/는커녕' 표현과 실현된 해당 내용의 사용 빈도수(2) 120
[그림 4-20] 한국어 화자의 응답 121
[그림 4-21] 한국어 학습자의 응답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