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2
제1장 서론 15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1.2. 연구문제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1
2.1. 혼합연령반의 특성과 교육적 효과 21
2.1.1. 혼합 연령반의 특성 21
2.1.2. 만 4, 5세 혼합 연령반의 교육적 효과 23
2.2. 협동적 산책활동의 개념과 교육적 효과 27
2.2.1. 협동적 산책활동의 개념과 특성 27
2.2.2. 협동적 산책활동의 교육적 효과 28
2.3. 창의적 리더십의 개념과 지도 30
2.3.1. 창의적 리더십의 개념과 유형 30
2.3.2. 협동적 산책활동을 통한 창의적 리더십 지도 38
2.4. 또래 간 상호작용의 개념과 지도 40
2.4.1. 또래 간 상호작용의 개념과 유형 40
2.4.2. 협동적 산책활동을 통한 또래 간 상호작용의 지도 43
제3장 연구방법 46
3.1. 연구대상 46
3.2. 연구도구 47
3.2.1. 검사도구 47
3.2.2. 실험 프로그램 50
3.3. 연구절차 52
3.3.1. 사전검사 52
3.3.2. 실험절차 54
3.3.3. 사후 검사 57
3.4. 자료처리 57
제4장 연구 결과 및 해석 58
4.1. 유아의 창의적 리더십에 미치는 효과 58
4.1.1. 문제해결적 리더십에서의 집단차이 58
4.1.2. 개인적 리더십에서의 집단차이 59
4.1.3. 사회적 리더십에서의 집단차이 61
4.1.4. 창의적 리더십에서의 집단차이 62
4.1.5. 창의적 리더십 대응표본 평균 분석 63
4.2.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64
4.2.1. 긍정적 상호작용에서의 집단차이 64
4.2.2. 승인·의존적 상호작용에서의 집단차이 68
4.2.3. 부정적 상호작용에서의 집단차이 71
4.2.4. 또래 상호작용 대응표본 평균 분석 72
제5장 논의 및 결론 73
5.1. 논의 73
5.2. 결론 및 제언 75
참고문헌 77
부록 85
〈부록 1〉 유아 창의적 리더십 측정도구 86
〈부록 2〉 협동적 산책활동에서 나타나는 상호작용 관찰 기록표 90
〈부록 3〉 협동적 산책활동 프로그램 91
〈표 2-1〉 유아의 창의적 리더십 구성요인 및 조작적 정의 37
〈표 3-1〉 연구대상 구성 46
〈표 3-2〉 창의적 리더십 측정도구의 문항 및 신뢰도 48
〈표 3-3〉 또래 간 상호작용 관찰 도구의 하위 항목 별 조작적 정의 49
〈표 3-4〉 협동적 산책활동의 구성 51
〈표 3-5〉 연구절차 52
〈표 3-6〉 창의적 리더십 차이: 사전검사 t-test 53
〈표 3-7〉 또래 상호작용 관찰 차이: 사전검사 t-test 54
〈표 3-8〉 실험집단의 협동적 산책활동 계획안의 예 55
〈표 3-9〉 통제집단의 누리과정과 연계한 산책활동 구성 56
〈표 4-1〉 문제해결적 리더십 기술통계 58
〈표 4-2〉 문제해결적 리더십 집단차이: ANCOVA 59
〈표 4-3〉 개인적 리더십 기술통계 60
〈표 4-4〉 개인적 리더십 집단차이: ANCOVA 60
〈표 4-5〉 사회적 리더십 기술통계 61
〈표 4-6〉 사회적 리더십 집단차이: ANCOVA 61
〈표 4-7〉 창의적 리더십 기술통계 62
〈표 4-8〉 창의적 리더십 집단차이: ANCOVA 62
〈표 4-9〉 실험집단 창의적 리더십 대응표본 t-test 63
〈표 4-10〉 긍정적 상호작용 기술통계 65
〈표 4-11〉 긍정적 상호작용 집단차이: ANCOVA 65
〈표 4-12〉 승인·의존 상호작용 기술통계 68
〈표 4-13〉 승인·의존적 상호작용 집단차이: ANCOVA 68
〈표 4-14〉 부정적 상호작용 기술통계 71
〈표 4-15〉 부정적 상호작용 집단차이: ANCOVA 71
〈표 4-16〉 실험집단 또래 상호작용 대응표본 t-test 72
[그림 4-1] 긍정적 상호작용 향상 사례 67
[그림 4-2] 승인·의존적 상호작용 향상 사례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