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2. 연구 문제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2.1. 차별화 수업의 개념과 필요성 17
2.2. 독후활동 활용 유아 차별화 수업의 의미와 가치 22
2.3. 친사회적행동의 개념 및 발달 특성 27
2.3.1. 친사회적행동의 개념과 구성요소 27
2.3.2. 유아기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및 지도방법 28
2.3.3. 친사회적행동 발달을 위한 차별화 수업의 활용 31
2.4. 호기심의 개념 및 발달 특성 32
2.4.1. 호기심 개념과 중요성 32
2.4.2. 유아기 호기심의 발달 및 지도방법 34
2.4.3. 호기심 발달을 위한 차별화 수업의 활용 37
제3장 연구 방법 38
3.1. 연구 대상 38
3.2. 연구 도구 38
3.2.1. 검사도구 38
3.2.2. 실험 도구 43
3.3. 연구 절차 46
3.3.1. 사전 검사 47
3.3.2. 실험절차 50
3.3.3. 사후검사 54
3.4. 자료 처리 54
제4장 연구 결과 및 해석 55
4.1. 친사회적행동 향상에 미치는 효과 55
4.2. 호기심 향상에 미치는 효과 57
제5장 논의 및 결론 60
5.1. 논의 60
5.2. 결론 및 제언 62
참고문헌 64
부록 69
〈부록 1〉 친사회적행동 검사도구 70
〈부록 2〉 호기심 검사도구 72
〈표 2-1〉 독후활동의 종류 24
〈표 2-2〉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단계 30
〈표 3-1〉 연구대상의 구성 38
〈표 3-2〉 친사회적행동 하위영역별 문항 수와 신뢰도 40
〈표 3-3〉 호기심 하위 영역별 검사 방법 42
〈표 3-4〉 호기심 검사 채점 방법 43
〈표 3-5〉 차별화 교수 원리 적용 실험집단 독후활동 프로그램 45
〈표 3-6〉 일반 독후활동 프로그램 46
〈표 3-7〉 연구 절차 47
〈표 3-8〉 친사회적행동 집단 비교 : 비모수 검정 48
〈표 3-9〉 호기심 집단 비교 : 비모수 검정 49
〈표 3-10〉 실험집단 차별화 수업 예시안 9차시 51
〈표 3-11〉 실험집단 차별화 수업 예시안 10차시 52
〈표 3-12〉 통제집단 독후활동 예시안 53
〈표 4-1〉 친사회적행동 사후 비모수 검정 결과 55
〈표 4-2〉 호기심 사후 비모수 검정 결과 58
[그림 2-1] 차별화 수업의 개념도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