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ABSTRACT 13
제1장 서론 15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1.2. 연구문제 20
1.3. 용어 정의 20
제2장 문헌고찰 22
2.1. 대안학교의 개념 및 특성 22
2.1.1. 대안학교의 개념 22
2.1.2. 대안학교의 특성 24
2.2. 사회적지지의 개념 및 구성요소 26
2.2.1. 사회적지지의 개념 26
2.2.2. 사회적지지의 구성요소 28
2.3. 진로준비행동의 개념 및 구성요소 29
2.3.1. 진로준비행동의 개념 29
2.3.2. 진로준비행동의 구성요소 31
2.4. 직업가치관의 개념 및 구성요소 34
2.4.1. 직업가치관의 개념 34
2.4.2. 직업가치관의 구성요소 36
2.5. 사회적지지와 진로준비행동 및 직업가치관 간의 관계 37
2.5.1. 사회적지지와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 37
2.5.2. 사회적지지와 직업가치관 간의 관계 38
제3장 연구방법 40
3.1. 연구대상 40
3.2. 변인별 조사도구 41
3.2.1. 사회적지지 조사도구 41
3.2.2. 진로준비행동 조사도구 42
3.2.3. 직업가치관 조사도구 43
3.2.4. 설문지의 구성 44
3.3. 연구절차 및 자료 분석 45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47
4.1. 주요 측정변인의 기술통계 47
4.2. 개인배경에 따른 변인의 차이 48
4.2.1. 성별에 따른 차이 49
4.2.2. 연령에 따른 차이 50
4.2.3. 마지막 정규학교에 따른 차이 52
4.2.4. 대안학교 선택과정에 따른 차이 53
4.2.5. 대안학교를 다닌 기간에 따른 차이 55
4.3. 주요 변인의 상관관계 분석 56
4.4.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59
4.4.1. 정보수집활동에 미치는 영향 60
4.4.2. 도구구비활동에 미치는 영향 61
4.4.3. 목표달성활동에 미치는 영향 61
4.5. 직업가치관에 미치는 영향 63
4.5.1. 자기능력에 미치는 영향 63
4.5.2. 사회헌신에 미치는 영향 64
4.5.3. 인간관계중시에 미치는 영향 65
4.5.4. 경제우선에 미치는 영향 66
4.5.5. 사회적 인식중시에 미치는 영향 66
4.5.6. 안정추구에 미치는 영향 67
제5장 논의 및 결론 69
5.1. 논의 69
5.1.1. 인구통계학적 배경에 따른 차이 70
5.1.2. 사회적지지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71
5.1.3. 사회적지지가 직업가치관에 미치는 영향 71
5.2. 결론 72
5.3. 제언 73
참고문헌 76
부록 85
〈표 2-1〉 대안학교의 유형 26
〈표 2-2〉 진로준비행동의 구성요인 33
〈표 2-3〉 진로준비행동의 구성요인의 정의 34
〈표 3-1〉 연구대상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40
〈표 3-2〉 사회적지지 측정도구의 하위영역과 내적합치도 계수 42
〈표 3-3〉 진로준비행동 측정도구의 하위영역과 내적합치도 계수 43
〈표 3-4〉 직업가치관 측정도구의 하위영역과 내적합치도 계수 44
〈표 3-5〉 설문지의 구성 45
〈표 4-1〉 주요 연구변인의 기술통계 47
〈표 4-2〉 성별에 따른 변인간의 차이 49
〈표 4-3〉 연령에 따른 변인간의 차이 51
〈표 4-4〉 마지막 정규학교에 따른 변인간의 차이 52
〈표 4-5〉 학교 선택과정에 따른 변인간의 차이 54
〈표 4-6〉 대안학교 다닌 기간에 따른 변인간의 차이 56
〈표 4-7〉 주요 변인의 상관관계 분석 58
〈표 4-8〉 사회적지지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59
〈표 4-9〉 사회적지지가 정보수집활동에 미치는 영향 60
〈표 4-10〉 사회적지지가 도구구비활동에 미치는 영향 61
〈표 4-11〉 사회적지지가 목표달성활동에 미치는 영향 62
〈표 4-12〉 사회적지지가 직업가치관에 미치는 영향 63
〈표 4-13〉 사회적지지가 자기능력에 미치는 영향 64
〈표 4-14〉 사회적지지가 사회헌신에 미치는 영향 64
〈표 4-15〉 사회적지지가 인간관계중시에 미치는 영향 65
〈표 4-16〉 사회적지지가 경제우선에 미치는 영향 66
〈표 4-17〉 사회적지지가 사회적 인식중시에 미치는 영향 67
〈표 4-18〉 사회적지지가 안정추구에 미치는 영향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