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1.2. 연구문제 18
1.3. 용어의 정의 18
제2장 문헌 고찰 20
2.1. 대안교육 개념 및 등장배경 20
2.1.1. 대안교육 개념 20
2.1.2. 대안교육의 등장배경 24
2.2. 대안교육의 유형 및 현황 27
2.2.1. 대안교육의 유형 27
2.2.2. 대안교육의 현황 28
2.3. 진로신념의 개념 및 하위요소 38
2.3.1. 진로신념의 개념 38
2.3.2. 진로신념의 하위요소 41
제3장 연구방법 43
3.1. 내러티브 연구 43
3.2. 연구 참여자 44
3.2.1. 강다연의 인생경로 45
3.2.2. 정은아의 인생경로 46
3.2.3. 이지영의 인생경로 46
3.3. 연구 절차 47
3.4. 자료 수집 48
3.5. 자료 분석 49
3.6. 연구의 엄격성 49
제4장 연구결과 51
4.1. 공무원의 이야기 51
4.1.1. 강다연의 어린 시절 이야기: 왕실의 공주처럼 51
4.1.2. 성장기 학업과정: 의무적 모범생에서 본능적 이끌림으로 53
4.1.3. 진로신념: 공부에도 때가 있다 (내면의 자발성) 57
4.1.4. 대안교육: 생긴 대로, 하는 대로 지켜보기 59
4.2. 미대출신 전업주부의 이야기 61
4.2.1. 정은아의 어린 시절 이야기: 외로워도 슬퍼도 울지 않기 61
4.2.2. 성장기 학업과정: 그림으로 마음을 달래다. 63
4.2.3. 진로신념: 꿈을 현실에 양보하지 않기 65
4.2.4. 대안교육: 마음껏 해보기를 바라 68
4.3. 고학력 취업모의 이야기 70
4.3.1. 이지영의 어린 시절 이야기: 우리 집 복 순이 70
4.3.2. 성장기 학업과정: 배움의 열정을 향한 노력과 결단력 73
4.3.3. 진로신념: 주위를 의식하지 말고 하고 싶은 공부로 75
4.3.4. 대안교육: 인생의 지름길 77
제5장 논의 및 결론 81
5.1. 논의 및 결론 81
5.1.1. 자신의 학업 경험: 대안교육을 선택한 동기 81
5.1.2. 자신의 진로선택 경험: 대안교육을 선택한 부모의 진로신념 83
5.2. 내러티브를 마치며 86
참고문헌 88
부록 94
[부록 1] 대안교육 지역별 과정별 학교 현황 95
[부록 2] 인터뷰 지침서 98
[부록 3] 연구 참여 동의서 99
〈표 2-1〉 대안교육 특성화중학교 현황 35
〈표 2-2〉 대안교육 특성화고등학교 현황 36
〈표 3-1〉 연구 참여자 특성 45
[그림 4-1] 강다연의 성장과정 52
[그림 4-2] 정은아의 성장과정 62
[그림 4-3] 이지영의 성장과정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