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2. 연구문제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0
2.1. 유아 창의성의 개념과 창의성 놀이행동 20
2.1.1. 창의성의 개념 20
2.1.2. 유아 창의성 교육의 필요성 25
2.1.3. 유아의 창의적 놀이행동 26
2.2. 다문화 교육의 개념과 다문화 체험활동 28
2.2.1. 다문화교육의 개념 28
2.2.2. 다문화교육과 유아발달 30
2.2.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다문화교육 33
2.2.4. 다문화 체험활동을 통한 다문화교육의 중요성 35
2.3. 다문화 인식의 개념과 구성요소 38
2.3.1. 다문화 인식의 개념 38
2.3.2. 다문화 인식의 구성요소 39
제3장 연구방법 42
3.1. 연구대상 42
3.2. 연구도구 43
3.2.1. 검사도구 43
3.2.2. 실험도구 프로그램 48
3.3. 연구절차 54
3.3.1. 검사 실시 54
3.3.2. 실험절차 54
3.4. 자료처리 55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56
4.1. 다문화 체험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56
4.1.1. 유아의 창의적 능력 향상 효과 56
4.1.2. 유아의 창의적 성격 향상 효과 59
4.2. 유아의 다문화 인식 향상 효과 60
제5장 논의 및 결론 63
5.1. 논의 63
5.2. 결론 및 제언 65
참고문헌 68
부록 79
〈부록 1〉 다문화 체험활동 1차시 중국 계획안(3월) 81
〈부록 2〉 다문화 체험활동 3차시 우즈베키스탄 계획안(5월) 83
〈부록 3〉 다문화 체험활동 4차시 태국 계획안(6월) 85
〈부록 4〉 다문화 체험활동 5차시 몽골 계획안(7월) 87
〈부록 5〉 다문화 체험활동 6차시 일본 계획안(8월) 89
〈부록 6〉 다문화 체험활동 7차시 베트남 계획안(9월) 91
〈부록 7〉 다문화 체험활동 8차시 필리핀 계획안(10월) 93
〈부록 8〉 다문화 체험활동 9차시 페루 계획안(11월) 95
〈부록 9〉 다문화 체험활동 10차시 싱가포르 계획안(12월) 96
〈부록 10〉 다문화 체험활동 11차시 독일 계획안(1월) 98
〈부록 10〉 다문화 체험활동 12차시 미국 계획안(2월) 100
〈표 2-1〉 창의성 사고와 창의적 성격 하위 요소 분류와 개념 23
〈표 3-1〉 연구대상 42
〈표 3-2〉 유아 통합창의성검사(K-ICT)의 구성 43
〈표 3-3〉 창의적 능력의 하위요인 및 내용 44
〈표 3-4〉 창의적 성격의 하위요인 및 내용 46
〈표 3-5〉 유아 다문화 인식검사의 구성 및 신뢰도 47
〈표 3-6〉 다문화체험활동 수업 연간계획안 48
〈표 3-7〉 다문화 체험활동 러시아 계획안(4월/2차 예시) 50
〈표 3-8〉 실험 절차 55
〈표 4-1〉 언어 창의성의 집단 차이: t-test 57
〈표 4-2〉 도형 창의성의 집단 차이: t-test 58
〈표 4-3〉 창의적 성격의 집단 차이: t-test 59
〈표 4-4〉 다문화 인식의 집단 차이: t-test 61
[그림 2-1] Volcano 모형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