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2. 연구문제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9
2.1. 글 없는 그림책의 특성과 유아지도 19
2.1.1. 글 없는 그림책의 개념 19
2.1.2. 글 없는 그림책의 교육적 가치 22
2.1.3. 글 없는 그림책의 이야기구성 활동지도 26
2.2. 유아기 언어의 중요성과 발달 29
2.2.1. 유아기 언어의 중요성 29
2.2.2. 유아기 언어의 발달적 특성 32
2.2.3. 언어의 이해와 표현 36
2.3. 창의성의 개념과 발달 40
2.3.1. 창의성의 개념 40
2.3.2. 창의성의 발달적 특성 45
2.3.3. 글 없는 그림책과 창의성 47
제3장 연구방법 51
3.1. 연구대상 51
3.2. 연구도구 52
3.2.1. 검사도구 52
3.2.2. 실험도구 56
3.3. 연구절차 60
3.3.1. 사전검사 60
3.3.2. 실험처치 63
3.3.3. 사후검사 64
3.4. 자료 분석 65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66
4.1. 언어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66
4.2. 창의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70
제5장 논의 및 결론 73
5.1. 논의 73
5.2. 결론 및 제언 75
참고문헌 76
〈표 2-1〉 창의적 사고와 창의적 성향의 하위요소의 분류와 개념 43
〈표 3-1〉 연구대상 유아의 구성 51
〈표 3-2〉 언어능력 검사구성 53
〈표 3-3〉 유아용통합창의성 검사(K-ICT)의 구성 54
〈표 3-4〉 창의적 능력의 하위요인 및 내용 55
〈표 3-5〉 창의적 성격의 하위요인 및 내용 56
〈표 3-6〉 그림책 선정기준 57
〈표 3-7〉 글 없는 그림책 목록 58
〈표 3-8〉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구성 활동 59
〈표 3-9〉 연구절차 60
〈표 3-10〉 전체 언어능력: 사전검사 t-test 61
〈표 3-11〉 유아용 창의성 : 사전검사 t-test 62
〈표 3-12〉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구성활동(1/12) 63
〈표 4-1〉 전체 언어능력 집단비교 사후검사: t-test 66
〈표 4-2〉 읽기능력에 대한 기술통계 67
〈표 4-3〉 읽기능력에 대한 공분산분석(ANCOVA) 67
〈표 4-4〉 쓰기능력에 대한 기술통계 68
〈표 4-5〉 쓰기능력에 대한 공분산분석(ANCOVA) 68
〈표 4-6〉 언어능력 전체에 대한 기술통계 69
〈표 4-7〉 언어능력 전체에 대한 공분산분석(ANCOVA) 69
〈표 4-8〉 창의성 집단비교: 사후검사 t-test 70
〈표 4-9〉 창의성격 중 과제집착력에 대한 기술통계 72
〈표 4-10〉 창의성격 중 과제집착력에 대한 공분산분석(ANCOVA) 72
[그림 2-1] 창의성 측정을 위한 Volcano 모형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