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Abstract 10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2. 연구문제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0
2.1. 정서조절능력의 개념과 유아기 정서발달 20
2.1.1. 정서조절능력의 개념과 구성요소 20
2.1.2. 유아기 정서조절능력 발달 23
2.2. 배려행동의 개념과 발달 25
2.2.1. 배려행동의 개념과 구성요소 25
2.2.2. 유아기 배려행동의 발달 29
2.3. 그림책을 활용한 공감활동의 의미와 중요성 31
2.3.1. 그림책의 개념과 가치 31
2.3.2. 공감의 개념과 발달 33
2.3.3. 그림책을 활용한 공감활동 45
제3장 연구방법 47
3.1. 연구대상 47
3.2. 연구도구 48
3.2.1. 측정도구 48
3.2.2. 실험도구 51
3.3. 연구절차 53
3.3.1. 검사자 훈련 및 예비검사 53
3.3.2. 사전검사 54
3.3.3. 실험처치 56
3.3.4. 사후검사 62
3.4. 자료처리 62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63
4.1. 유아의 정서조절능력 향상 효과 63
4.2. 유아의 배려행동 향상 효과 65
제5장 논의 및 결론 68
5.1. 논의 68
5.2. 결론 및 제언 72
참고문헌 74
〈표 2-1〉 공감지수 척도 별 구성요소 36
〈표 2-2〉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와 Hoffman의 공감발달 단계 39
〈표 2-3〉 Barrette-Lennard의 순환적 공감모형 44
〈표 3-1〉 연구대상 구성 48
〈표 3-2〉 유아 정서조절능력 측정도구의 구성 49
〈표 3-3〉 유아 배려행동 측정도구의 구성 50
〈표 3-4〉 공감활동 그림책 선정 기준 52
〈표 3-5〉 공감활동을 위해 선정된 그림책 목록 53
〈표 3-6〉 유아 정서조절능력 간 집단 비교: 사전검사 t-test 54
〈표 3-7〉 유아 배려행동 집단 간 비교: 사전검사 t-test 55
〈표 3-8〉 그림책을 활용한 공감활동 수업안 1차 예시 57
〈표 3-9〉 그림책을 활용한 공감활동 수업안 2차 예시 58
〈표 3-10〉 실험집단의 그림책을 활용한 공감활동 수업 일정 59
〈표 3-11〉 실험집단 공감활동의 교수-학습 단계 60
〈표 4-1〉 유아의 부정 정서조절능력 향상 효과 : 사후검사 t-test 63
〈표 4-2〉 적응적 정서조절능력 향상 효과 : ANCOVA 64
〈표 4-3〉 정서조절능력 향상 효과 : ANCOVA 64
〈표 4-4〉 유아의 배려행동 향상 효과 : 사후검사 t-test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