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4
1.2. 연구문제 18
1.3. 용어정의 18
제2장 문헌고찰 20
2.1. 실천공동체의 개념과 특성 20
2.1.1. 실천공동체의 개념 20
2.1.2. 실천공동체의 구성요소 24
2.2. 실천공동체의 학습과 변화 29
2.2.1. 실천공동체의 학습 29
2.2.2. 실천공동체의 성장과 변화 38
제3장 연구방법 43
3.1. 질적 사례 연구 43
3.2. 연구 사례와 연구참여자 44
3.2.1. 연구 사례 44
3.2.2. 연구자 57
3.2.3. 연구참여자 58
3.3. 연구도구 및 절차 63
3.3.1. 자료 수집 63
3.3.2. 자료 분석 66
3.4. 연구의 엄격성 67
3.4.1. 연구 윤리 67
3.4.2. 연구 신뢰성과 타당성 68
제4장 한일합동교육연구회 구성원들의 학습경험 69
4.1. 한일합동교육연구회의 탄생과 성격 72
4.1.1. 공동체 형성 배경 72
4.1.2. 한일합동교육연구회 구성의 특징 74
4.2. 참여 동기와 경로 77
4.2.1. 참여 동기 78
4.2.2. 참여 경로 83
4.3. 공동체 안팎의 갈등 87
4.3.1. 공동체 외부의 갈등 요소 87
4.3.2. 공동체 내부의 갈등 요소 92
4.4. 구성원 간의 관계와 영향 97
4.4.1. 성숙한 참여 태도 98
4.4.2. 공동체에 대한 애정과 소속감 103
4.5. 한일합동교육연구회 안에서의 실천과 학습 109
4.5.1. 한일 양국의 회원들이 함께 만든 수준 높은 수업교류 문화 111
4.5.2. 높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실질적 체험학습 활동 117
4.5.3. 실천을 통해 만들어 온 성숙한 학습 정서 124
4.6. 한일합동교육연구회 경험의 적용과 성장 131
4.6.1. 공동체 참여로 인한 수업현장의 변화와 성장 132
4.6.2. 공동체 참여 경험을 공동체 밖에서 활용 136
4.6.3. 공동체 참여를 통한 정체성 변화 138
제5장 논의 및 결론 144
5.1. 논의 144
5.1.1. 초학교급적 공동체 구성 144
5.1.2. 참여 동기와 경로 147
5.1.3. 실천공동체 구성원의 참여 양상 변화 149
5.1.4. 실천과 구체화 151
5.2. 결론 152
5.3. 제언 154
참고문헌 157
부록 165
〈표2-1〉 실천공동체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22
〈표2-2〉 실천공동체의 형태 27
〈표2-3〉 실천공동체 발달 단계별 특성 및 활동 39
〈표3-1〉 한일합동교육연구회의 교류회(1995년부터 2017년까지) 46
〈표3-2〉 2017년 한일합동교육연구회 활동 내용 55
〈표3-4〉 연구참여자(가명) 59
〈표4-1〉 개념 및 범주 69
[그림2-1] 학습의 사회적 이론에서 구성요소 30
[그림2-2] 실천공동체의 학습 분석틀 33
[그림2-3] 상호작용하는 두 활동체계에 대한 확장학습이론적 이해 35
[그림2-4] 실천공동체의 발달단계 42
[그림5-1] 초학교급 실천공동체 참여 교사의 경험 범위 확장 145
[그림5-2] 실천공동체 구성원의 참여 양상 변화 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