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2
제1장 서론 15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1.2. 연구문제 19
1.3. 용어의 정의 20
제2장 문헌 고찰 22
2.1. 공인중개사의 현황 및 역할 22
2.1.1. 공인중개사 현황 22
2.1.2. 공인중개사의 역할 25
2.2. 직무특성의 개념 및 구성요인 26
2.2.1. 직무특성의 개념 26
2.2.2. 직무특성의 구성요인 28
2.3. 직무만족의 개념 및 구성요인 30
2.3.1. 직무만족의 개념 30
2.3.2. 직무만족의 구성요인 33
2.4. 직무소진의 개념 및 구성요인 36
2.4.1. 직무소진의 개념 36
2.4.2. 직무소진의 구성요인 38
2.5. 직무특성, 직무만족, 직무소진 간의 관계성 고찰 39
제3장 연구방법 42
3.1. 연구대상 42
3.2. 조사도구 44
3.2.1. 인구통계학적 특성 변인 44
3.2.2. 직무특성 측정도구 44
3.2.3. 직무만족 측정도구 45
3.2.4. 직무소진 측정도구 45
3.2.5. 측정도구 구성 46
3.3. 연구절차 47
3.4. 자료분석 48
3.4.1. 타당성 검증 48
3.4.2. 신뢰도 검증 52
제4장 연구결과 54
4.1. 측정변인의 기술통계 54
4.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변인들의 차이 55
4.2.1. 성별에 따른 변인들의 차이 55
4.2.2. 연령에 따른 변인들의 차이 56
4.2.3. 학력에 따른 변인들의 차이 58
4.2.4. 중개업 경력기간에 따른 변인들의 차이 59
4.2.5. 월평균 소득에 따른 변인들의 차이 60
4.3. 상관관계 검증 61
4.4. 직무특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63
4.4.1. 직무특성이 직무자체만족에 미치는 영향 63
4.4.2. 직무특성이 대인관계만족에 미치는 영향 64
4.4.3. 직무특성이 보수만족에 미치는 영향 65
4.5. 직무특성이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 66
4.5.1. 직무특성이 정서적 탈진에 미치는 영향 66
4.5.2. 직무특성이 비인격화에 미치는 영향 67
4.5.3. 직무특성이 개인성취감감소에 미치는 영향 68
제5장 논의 및 결론 69
5.1. 논의 69
5.1.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변인들의 차이 69
5.1.2. 직무특성과 직무만족의 영향관계 70
5.1.3. 직무특성과 직무소진의 영향관계 71
5.2. 결론 72
5.3. 제언 73
참고문헌 75
부록 84
〈표 2-1〉 공인중개사 현황 23
〈표 2-2〉 시·도별 개업공인중개사 등록 현황 24
〈표 2-3〉 직무특성의 개념 27
〈표 2-4〉 직무특성요인 29
〈표 2-5〉 직무만족의 개념 32
〈표 2-6〉 직무만족 요인 35
〈표 2-7〉 직무소진의 개념 37
〈표 3-1〉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2
〈표 3-2〉 측정도구 구성 46
〈표 3-3〉 직무특성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49
〈표 3-4〉 직무만족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50
〈표 3-5〉 직무소진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51
〈표 3-6〉 신뢰도 분석 결과 52
〈표 4-1〉 측정변인의 기술통계 55
〈표 4-2〉 성별에 따른 변인들의 차이 56
〈표 4-3〉 연령에 따른 변인들의 차이 57
〈표 4-4〉 학력에 따른 변인들의 차이 58
〈표 4-5〉 중개업 경력기간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59
〈표 4-6〉 월평균 소득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60
〈표 4-7〉 각 변수 간 상관관계 검증 62
〈표 4-8〉 직무특성이 직무자체만족에 미치는 영향 63
〈표 4-9〉 직무특성이 대인관계만족에 미치는 영향 64
〈표 4-10〉 직무특성이 보수만족에 미치는 영향 65
〈표 4-11〉 직무특성이 정서적 탈진에 미치는 영향 66
〈표 4-12〉 직무특성이 비인격화에 미치는 영향 67
〈표 4-13〉 직무특성이 개인성취감감소에 미치는 영향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