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2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1.2. 연구 문제 18
1.3. 용어의 정의 18
제2장 문헌고찰 20
2.1. 감정코칭의 개념 및 구성요소 20
2.1.1. 감정코칭의 개념 20
2.1.2. 감정코칭의 구성요소 25
2.2. 방과 후 미술활동의 개념 및 특징 27
2.2.1. 방과 후 미술활동의 개념 27
2.2.2. 방과 후 미술 활동의 특징 28
2.3. 정서지능의 개념 및 구성요소 29
2.3.1. 정서지능의 개념 30
2.3.2. 정서지능의 구성요소 32
2.4. 자아존중감의 개념 및 구성요소 35
2.4.1. 자아존중감의 개념 35
2.4.2. 자아존중감의 구성요소 36
제3장 연구방법 39
3.1. 연구대상 39
3.2. 연구도구 40
3.2.1. 정서지능 측정도구 40
3.3.2. 자아존중감 측정도구 41
3.3. 연구절차 42
3.3.1. 사전검사 43
3.3.2. 프로그램 진행 44
3.3.3. 사후검사 46
3.4. 분석방법 46
제4장 연구 결과 47
4.1. 집단 간 사전 동질성 검증 47
4.1.1. 정서지능에 대한 사전 동질성 검증 47
4.1.2. 자아존중감에 대한 사전 동질성 검증 48
4.2. 감정코칭을 활용한 방과 후 미술활동이 정서지능의 사후 간 차이 검증 49
4.2.1. 집단 간 사후 정서지능 차이 검증 49
4.2.2. 집단 간 정서지능의 하위영역 사후 차이검증 50
4.2.3. 정서지능의 하위영역 사전-사후 변화 효과 51
4.2.4. 집단별 정서지능의 하위영역에 대한 사전-사후 검증 52
4.3. 감정코칭을 활용한 방과 후 미술활동이 자아존중감의 사후 간 차이검증 54
4.3.1. 집단 간 사후 자아존중감 차이 55
4.3.2. 자아존중감의 하위영역 사후 차이검증 55
4.3.3. 집단별 자아존중감의 하위영역 사전-사후 변화 효과 57
4.3.4. 집단별 자아존중감의 하위영역 사전-사후검증 57
제5장 논의 및 결론 60
5.1. 논의 60
5.2. 결론 62
5.3. 제언 64
참고문헌 66
부록 78
〈표 2-1〉 감정코칭의 정의 22
〈표 2-2〉 정서지능의 구성요소 35
〈표 3-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9
〈표 3-2〉 정서지능 신뢰도 41
〈표 3-3〉 자아존중감 하위 척도 및 신뢰도 42
〈표 3-4〉 감정코칭프로그램 구성 44
〈표 4-1〉 정서지능에 대한 사전 동질성 검증 47
〈표 4-2〉 자아존중감에 대한 사전 동질성 검증 48
〈표 4-3〉 집단 간 사후 정서지능 차이 검증 49
〈표 4-4〉 집단 간 사후 정서지능의 하위영역에 대한 차이 검증 50
〈표 4-5〉 집단별 정서지능에 대한 사전-사후 검증 51
〈표 4-6〉 집단별 정서지능의 하위영역에 대한 사전-사후 검증 52
〈표 4-7〉 집단 간 사후 자아존중감 차이 검증 55
〈표 4-8〉 집단 간 사후 자아존중감의 하위영역에 대한 차이 55
〈표 4-9〉 집단별 자아존중감에 대한 사전-사후 검증 57
〈표 4-10〉 집단별 자아존중감의 하위영역에 대한 사전-사후 검증 58
[그림 3-1] 실험집단 전후검사 설계 43
[그림 3-2] 비교집단 전후검사 설계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