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1. 연구의 배경 9
1.2. 연구의 필요성 11
1.3. 논문의 구성 15
II. 관련 연구 16
2.1. 뷰티 산업 16
2.2. 뷰티서비스 산업의 특성 19
2.3. 창업 21
2.3.1. 창업의 정의 21
2.3.2. 창업 교육 23
2.3.3. 창업 동아리 26
2.4. 자기주도학습 29
2.5. 자기효능감 32
2.5.1. 자기효능감의 개념 32
2.5.2. 학업적 자기효능감 34
2.6. 지식관리시스템 35
2.6.1. 지식관리시스템 개요 35
2.6.2. 하향식 지식관리시스템 38
2.6.3. 상향식 지식관리시스템 39
III. 뷰티 동아리 지식정보 모델 41
3.1. 제안 모델 구성도 41
3.2. 뷰티 분야 학습 모듈 43
3.2.1. 헤어 관리 분류 43
3.2.2. 메이크업 관리 분류 44
3.2.3. 네일 관리 분류 45
3.2.4. 스킨 관리 분류 46
3.2.5. 의류 관리 분류 47
3.2.6. 기타 관리 학습 분류 49
3.3. 제안 모델 프로세스 50
3.4. 제안 모델 소프트웨어 구성 52
3.5.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55
3.6. 데이터베이스 구성 56
3.6.1. 개체관계도 56
3.6.2. 테이블 명세서 58
3.7. 주요 내용 63
3.8. 주요 관리 화면 64
3.8.1. 메인 화면 64
3.8.2. 창업 사례 등록 화면 66
3.8.3. 창업 사례검색 화면 67
3.8.4. 카테고리 관리 화면 68
IV. 분석 및 고찰 69
4.1. 시스템 평가 69
4.2. 분석 결과 및 보완 사항 70
4.2.1. 평가 대상 표본의 특성 70
4.2.2. 타당성 검증 72
4.2.3. 교차 분석 76
4.2.4. 평균값 분석 77
4.2.5. 설문 조사 의견 분석 79
V. 결론 및 향후 연구 방향 80
참고문헌 82
ABSTRACT 91
부록 : 설문지 93
[표 1] 외모 관리 뷰티 분야 분류 18
[표 2] 국내 창업의 정의 21
[표 3] 국외 창업의 정의 22
[표 4] 창업교육의 역할과 필요성 24
[표 5] 자기주도적 학습자 공통 특성 30
[표 6] 자기효능감 영향 요인 33
[표 7] 지식관리시스템의 주요 기능 36
[표 8] 회원관리 테이블 58
[표 9] 게시판 카테고리 테이블 59
[표 10] 파일 테이블 60
[표 11] 게시판 테이블 61
[표 12] 댓글 테이블 62
[표 13] 서비스 평가 일반 사항 69
[표 14] 평가 대상 표본의 일반적 특성 70
[표 15] KMO와 Bartlett의 검정 결과 73
[표 16] 공통성 74
[표 17] 신뢰도 통계량 75
[표 18] 나이와 동아리 경력 간의 교차 분석표 76
[표 19] 제안 모델 만족도에 대한 평균값 77
[표 20] 제안 모델 효과성에 대한 평균값 78
[표 21] 제안 모델 효율성에 대한 평균값 78
[그림 1] 뷰티 산업군에 따른 분류 17
[그림 2] 창업동아리가 주는 이점 27
[그림 3] 자기주도학습 학습과정 31
[그림 4] 지식 창출 모드 37
[그림 5] 하향식 지식관리시스템 38
[그림 6] 상향식 지식관리시스템 39
[그림 7] 제안 모델 구성도 41
[그림 8] 헤어 관리 분류 43
[그림 9] 메이크업 관리 분류 44
[그림 10] 네일 관리 분류 45
[그림 11] 스킨 관리 분류 46
[그림 12] 의류 관리 분류 47
[그림 13] 기타 관리 분류 49
[그림 14] 프로세스 흐름도 50
[그림 15] 창업 동아리 지식정보 모델 서비스 구성도 52
[그림 16]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53
[그림 17]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55
[그림 18] 논리 개체관계도 56
[그림 19] 물리 개체관계도 57
[그림 20] 기능 구성도 63
[그림 21] 창업 동아리 지식정보 시스템 메인 화면 64
[그림 22] 창업 사례 등록 화면 66
[그림 23] 창업 사례 검색 화면 67
[그림 24] 카테고리 관리 화면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