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문제제기 13
제2절 연구목적 16
제3절 연구방법 및 범위 17
1. 연구방법 17
2. 연구범위 17
제2장 이론적 고찰 20
제1절 OTA의 E-서비스 품질 20
1. OTA의 개념 20
2. 서비스 품질의 개념 21
3. E-서비스 품질 개념 22
4. OTA의 E-서비스 품질의 개념 24
5. OTA의 E-서비스 품질 구성요소 25
제2절 OTA의 정보특성 28
1. OTA 정보의 개념 28
2. OTA의 정보특성 구성요소 30
제3절 만족도 및 행동의도 34
1. 만족도 34
2. 행동의도 36
제4절 선행연구 37
1. OTA의 E-서비스 품질과 이용객 만족도 관계 연구 37
2. OTA의 정보특성과 이용객 만족도 관계 연구 39
3. OTA의 이용객 만족도와 행동의도 관계 연구 41
4. OTA의 E-서비스 품질과 이용객 만족도 간의 영향관계에서 OTA의 정보특성 조절효과 44
제3장 연구 설계 46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6
1. 연구모형 46
2. 가설설정 47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50
제2절 조사 설계 54
1. 조사 목적 54
2. 표본의 설정 및 자료수집 54
제3절 설문지 구성 및 분석방법 56
1. 설문지 구성 56
2. 분석방법 58
제4장 실증분석 59
제1절 표본의 통계적 특성 59
1. 인구통계적 특성 59
2. 일반적 특성 61
제2절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 63
1. OTA의 E-서비스 품질 요인 63
2. OTA의 정보특성 요인 65
3. 이용객 만족도 요인 66
4. 이용객 행동의도 요인 66
제3절 가설 검증 68
1.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분석 68
2. OTA의 E-서비스 품질과 이용객 만족도 관계 69
3. OTA의 정보특성과 이용객 만족도 관계 70
4. 이용객 만족도과 행동의도 관계 71
5. OTA의 서비스 품질과 이용객 만족도 관계에서 정보특성의 조절효과 73
제4절 분석결과 요약 83
1. 요인분석 결과 83
2. 가설검증 결과 83
제5장 결론 88
제1절 연구 요약 및 시사점 88
제2절 연구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92
참고문헌 94
부록 : 설문지 105
ABSTRACT 115
〈표 2-1〉 E-서비스 품질의 정의 24
〈표 2-2〉 E-서비스 품질의 구성요소 27
〈표 2-3〉 관광정보의 개념 29
〈표 2-4〉 OTA의 정보특성 구성요인에 대한 선행연구 34
〈표 3-1〉 OTA의 E-서비스 품질 변수의 조작적 정의 51
〈표 3-2〉 OTA의 정보특성 변수의 조작적 정의 52
〈표 3-3〉 이용객 만족도 변수의 조작적 정의 53
〈표 3-4〉 행동의도 변수의 조작적 정의 53
〈표 3-5〉 조사 설계 개요 55
〈표 3-6〉 설문지 구성 57
〈표 4-1〉 인구통계적 특성 60
〈표 4-2〉 일반적 특성 62
〈표 4-3〉 OTA의 E-서비스 품질 요인분석 64
〈표 4-4〉 OTA의 정보특성 요인분석 65
〈표 4-5〉 이용객의 만족도 요인분석 66
〈표 4-6〉 행동의도 요인분석 67
〈표 4-7〉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68
〈표 4-8〉 OTA의 E-서비스 품질이 이용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 검증 70
〈표 4-9〉 OTA의 정보특성이 이용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 검증 71
〈표 4-10〉 이용객의 만족도는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력 검증 72
〈표 4-11〉 OTA의 E-서비스 품질(이용용이성)이 이용객 만족도 간의... 74
〈표 4-12〉 OTA의 E-서비스 품질(보안성)이 이용객 만족도 간의 영향 관계에서... 77
〈표 4-13〉 OTA의 E-서비스 품질(응답성)이 이용객 만족도 간의 영향 관계에서... 79
〈표 4-14〉 OTA의 E-서비스 품질(경제성)이 이용객 만족도 간의 영향관계에서... 81
〈표 4-15〉 가설검증 결과 85
[그림 1-1] 연구흐름도 19
[그림 2-1] 우양의 연구 모형 38
[그림 2-2] 백경현의 연구 모형 39
[그림 2-3] 조용재의 연구 모형 40
[그림 2-4] 최재용의 연구 모형 41
[그림 2-5] 엄상용의 연구 모형 43
[그림 2-6] 김환희의 연구 모형 43
[그림 2-7] 가여의 연구 모형 45
[그림 3-1] 연구 모형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