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제1장 서론 14
제1절 문제제기 14
제2절 연구목적 16
제3절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 17
1. 연구방법 17
2. 연구범위 18
제2장 이론적 고찰 21
제1절 축제체험 21
1. 축제체험의 개념 21
2. 축제체험의 구성요소 26
3. 축제체험에 관한 선행연구 30
제2절 축제이미지 32
1. 축제이미지의 개념 32
2. 축제이미지의 구성요소 35
3. 축제이미지에 관한 선행연구 39
제3절 지각된 가치 40
1. 지각된 가치의 개념 40
2. 지각된 가치의 구성요소 42
3. 지각된 가치에 관한 선행연구 46
제4절 만족도 및 행동의도 48
1. 만족도의 개념 48
2. 행동의도의 개념 50
3. 행동의도의 구성요소 51
4. 만족도와 행동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53
제3장 연구 설계 55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55
1. 연구모형 55
2. 가설설정 56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59
제2절 조사 설계 64
1. 조사대상 및 수집방법 64
2. 분석방법 65
제3절 설문지 구성 66
제4장 실증분석 68
제1절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8
1. 일반적 특성 68
2. 인구통계학적 특성 69
제2절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 72
1. 축제체험 요인 72
2. 축제이미지 요인 74
3. 지각된 가치 요인 76
4. 만족도 요인 77
5. 행동의도 요인 78
제3절 가설 검증 80
1. 축제체험이 방문객의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 검증 80
2. 축제이미지가 방문객의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 검증 82
3. 방문객의 지각된 가치가 방문객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검증 84
4. 방문객의 지각된 가치가 방문객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검증 85
5. 방문객의 만족도가 방문객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검증 87
제4절 집단 간의 차이 검증 89
1. 국적에 따른 축제체험의 차이 검증 89
2. 국적에 따른 축제이미지의 차이 검증 90
3. 국적에 따른 방문객의 지각된 가치의 차이 검증 91
제5절 분석결과 요약 92
1. 요인분석 결과 92
2. 가설검증 결과 92
제5장 결론 97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97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101
참고문헌 103
설문지 119
Abstract 132
〈표 2-1〉 체험의 개념 23
〈표 2-2〉 축제체험의 개념 26
〈표 2-3〉 축제체험의 구성요소 30
〈표 2-4〉 축제이미지의 구성요소 37
〈표 2-5〉 지각된 가치의 개념 42
〈표 2-6〉 지각된 가치의 구성요소 44
〈표 2-7〉 만족도의 개념 50
〈표 3-1〉 축제체험의 조작적 정의 60
〈표 3-2〉 축제이미지의 조작적 정의 61
〈표 3-3〉 방문객의 지각된 가치의 조작적 정의 62
〈표 3-4〉 조사 설계 개요 65
〈표 3-5〉 연구의 분석방법 개요 66
〈표 3-6〉 설문지 구성 67
〈표 4-1〉 일반적 특성 69
〈표 4-2〉 인구통계학적 특성 71
〈표 4-3〉 축제체험 요인분석 74
〈표 4-4〉 축제이미지 요인분석 75
〈표 4-5〉 지각된 가치 요인분석 77
〈표 4-6〉 만족도 요인분석 78
〈표 4-7〉 행동의도 요인분석 79
〈표 4-8〉 축제체험이 방문객의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 검증 82
〈표 4-9〉 축제이미지가 방문객의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 검증 84
〈표 4-10〉 방문객의 지각된 가치가 방문객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검증 85
〈표 4-11〉 방문객의 지각된 가치가 방문객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검증 87
〈표 4-12〉 방문객의 만족도가 방문객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검증 88
〈표 4-13〉 국적에 따른 축제체험의 차이 검증 89
〈표 4-14〉 국적에 따른 축제이미지의 차이 검증 90
〈표 4-15〉 국적에 따른 방문객의 지각된 가치의 차이 검증 91
〈표 4-16〉 가설검증 결과 95
[그림 1-1] 연구흐름도 20
[그림 3-1] 연구모형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