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4
I.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17
2. 연구의 목적 19
3. 연구의 방법 및 절차 20
1) 연구방법 20
2) 연구절차 21
II. 이론적 배경 23
1. 사회복지기관의 개념 및 특성 23
1) 사회복지기관의 개념 23
2) 사회복지기관의 특성 24
2. 조직문화와 조직유효성 26
1) 조직문화 26
2) 조직유효성 40
3. 사회복지기관의 의사소통구조 45
1) 의사소통의 개념 및 정의 46
2) 의사소통의 기능 47
3)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8
4) 의사소통 만족 49
III. 연구방법 51
1. 연구모형 및 가설 51
1) 연구 모형 51
2) 연구가설 52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54
1) 독립변수 : 조직문화유형 56
2) 매개변수 : 의사소통구조 56
3) 종속변수 : 조직유효성 57
3. 측정도구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7
1) 요인분석 57
2) 신뢰도 분석 62
6.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63
1) 자료수집 방법 63
2) 자료분석 방법 64
IV. 연구결과 및 해석 66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66
2. 변수 간 상관관계분석 68
3. 매개효과 검증 70
1) 조직문화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71
2) 조직문화가 의사소통구조에 미치는 영향 74
3) 조직문화와 조직유효성 간의 의사소통구조의 매개효과 77
4) 매개효과의 통계적 유의성 검증 102
V. 결론 및 제언 104
1. 연구 결과 요약 104
2. 논의 및 제언 110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111
참고문헌 113
ABSTRACT 121
부록 : 설문지 125
〈표 II-1〉 국외 연구자별 조직문화의 정의 27
〈표 II-2〉 국내 연구자별 조직문화의 정의 28
〈표 II-3〉 조직문화 구성요소에 대한 견해 34
〈표 II-4〉 연구자별 조직문화의 유형 36
〈표 II-5〉 유형별 의사소통의 장애요인 48
〈표 III-1〉 연구변수의 정의 55
〈표 III-2〉 조직문화유형의 요인분석 결과 58
〈표 III-3〉 의사소통구조의 요인분석 결과 60
〈표 III-4〉 조직유효성의 요인분석결과 61
〈표 III-5〉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결과 62
〈표 IV-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6
〈표 IV-2〉 변수 간 편상관분석 69
〈표 IV-3〉 조직문화와 조직유효성의 단순회귀분석 결과 74
〈표 IV-4〉 조직문화와 의사소통구조의 단순회귀분석 결과 76
〈표 IV-5〉 집단문화, 직무만족 간의 상급자 의사소통 만족의 매개효과 결과 78
〈표 IV-6〉 집단문화, 조직몰입 간의 의사소통 만족의 매개효과 결과 78
〈표 IV-7〉 집단문화, 이직의도 간의 상급자 의사소통 만족의 매개효과 결과 79
〈표 IV-8〉 개발문화, 직무만족 간의 상급자 의사소통 만족의 매개효과 결과 80
〈표 IV-9〉 개발문화, 조직몰입 간의 상급자 의사소통 만족의 매개효과 결과 80
〈표 IV-10〉 개발문화, 이직의도 간의 상급자 의사소통 만족의 매개효과 결과 81
〈표 IV-11〉 위계문화, 직무만족 간의 상급자 의사소통 만족의 매개효과 결과 82
〈표 IV-12〉 위계문화, 조직몰입 간의 상급자 의사소통 만족의 매개효과 결과 82
〈표 IV-13〉 위계문화, 이직의도 간의 의사소통 만족의 매개효과 결과 83
〈표 IV-14〉 합리문화, 직무만족 간의 상급자 의사소통 만족의 매개효과 결과 84
〈표 IV-15〉 합리문화, 조직몰입 간의 상급자 의사소통 만족의 매개효과 결과 84
〈표 IV-16〉 합리문화, 이직의도 간의 상급자 의사소통 만족의 매개효과 결과 85
〈표 IV-17〉 집단문화, 직무만족 간의 동료 의사소통 만족의 매개효과 결과 86
〈표 IV-18〉 집단문화, 조직몰입 간의 동료 의사소통 만족의 매개효과 결과 87
〈표 IV-19〉 집단문화, 이직의도 간의 동료 의사소통 만족의 매개효과 결과 87
〈표 IV-20〉 개발문화, 직무만족 간의 동료 의사소통 만족의 매개효과 결과 88
〈표 IV-21〉 개발문화, 조직몰입 간의 동료 의사소통 만족의 매개효과 결과 89
〈표 IV-22〉 개발문화, 이직의도 간의 동료 의사소통 만족의 매개효과 결과 89
〈표 IV-23〉 위계문화, 직무만족 간의 동료 의사소통 만족의 매개효과 결과 90
〈표 IV-24〉 위계문화, 조직몰입 간의 동료 의사소통 만족의 매개효과 결과 91
〈표 IV-25〉 위계문화, 이직의도 간의 동료 의사소통 만족의 매개효과 결과 91
〈표 IV-26〉 합리문화, 직무만족 간의 동료 의사소통 만족의 매개효과 결과 92
〈표 IV-27〉 합리문화, 조직몰입 간의 동료 의사소통 만족의 매개효과 결과 93
〈표 IV-28〉 합리문화, 이직의도 간의 동료 의사소통 만족의 매개효과 결과 93
〈표 IV-29〉 집단문화, 직무만족 간의 하급자 의사소통 만족의 매개효과 결과 94
〈표 IV-30〉 집단문화, 조직몰입 간의 하급자 의사소통 만족의 매개효과 결과 95
〈표 IV-31〉 집단문화, 이직의도 간의 하급자 의사소통 만족의 매개효과 결과 96
〈표 IV-32〉 개발문화, 직무만족 간의 하급자 의사소통 만족의 매개효과 결과 96
〈표 IV-33〉 개발문화, 조직몰입 간의 하급자 의사소통 만족의 매개효과 결과 97
〈표 IV-34〉 개발문화, 이직의도 간의 하급자 의사소통 만족의 매개효과 결과 98
〈표 IV-35〉 위계문화, 직무만족 간의 하급자 의사소통 만족의 매개효과 결과 99
〈표 IV-36〉 위계문화, 조직몰입 간의 하급자 의사소통 만족의 매개효과 결과 99
〈표 IV-37〉 위계문화, 이직의도 간의 하급자 의사소통 만족의 매개효과 결과 100
〈표 IV-38〉 합리문화, 직무만족 간의 하급자 의사소통 만족의 매개효과 결과 101
〈표 IV-39〉 합리문화, 조직몰입 간의 하급자 의사소통 만족의 매개효과 결과 101
〈표 IV-40〉 합리문화, 이직의도 간의 하급자 의사소통 만족의 매개효과 결과 102
〈표 IV-41〉 매개효과 검증 102
〈표 IV-42〉 가설의 검증 결과 109
[그림 I-1] 연구수행 절차 22
[그림 II-1] 경쟁가치모형과 네 가지 조직문화 유형 38
[그림 III-1] 연구모형 51
[그림 III-2] 통계적 검증절차 64
[그림 IV-1] Baron 과 Kenny(1986)의 매개효과모형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