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0
I. 서론 1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 내용 및 방법 12
1.3. 선행연구 조사 및 시사점 12
II. 이론적 배경 15
2.1. 토압 15
2.2. 철도하중 19
2.3. 철도노반보강공법(RSR) 개요 25
2.4. 철도노반보강공법(RSR) 설계 35
2.5. 국내·외 적용사례 38
III. 안정성 평가 기준 44
3.1. 안정성 검토 기준 44
3.2. 벽체 설계 검토 기준 47
3.3. 침하 검토 기준 48
IV. 수치해석 안정성 검토 52
4.1. 단면별 안정성 검토 결과 55
4.2. 벽체설계 검토 결과 68
4.3. 침하량 검토결과 70
V. 결론 72
VI. 참고문헌 73
ABSTRACT 75
〈표 2.1〉 작용토압과 벽면상태에 따른 벽마찰각 17
〈표 2.2〉 최대 벽마찰각(DIN 4085) 17
〈표 2.3〉 철도하중의 종류 19
〈표 2.4〉 각종 기관차의 축중 및 거리 20
〈표 2.5〉 세계 각국에서 적용되는 충격계수 21
〈표 2.6〉 표준 열차하중 22
〈표 2.7〉 응력측정을 위한 사양 23
〈표 2.8〉 상부구조를 고려하는 계수 n 24
〈표 2.9〉 상부구조를 고려하는 계수 φ 24
〈표 2.10〉 RSR공법 주요사양 30
〈표 2.11〉 타 공법과의 비교 32
〈표 2.12〉 RSR공법의 설계 안전율 38
〈표 2.13〉 일본의 보유기술 및 특허 42
〈표 3.1〉 적용 안전율 45
〈표 3.2〉 하중계수 45
〈표 3.3〉 보강재 재료계수 45
〈표 3.4〉 벽체 설계 변경사항 47
〈표 3.5〉 철도설계편람 연약지반 판정기준 48
〈표 3.6〉 철도설계기준 연약지반 판정기준 48
〈표 3.7〉 연약지반 판정기준 선정 49
〈표 3.8〉 철도설계기준 49
〈표 3.9〉 기존설계자료 50
〈표 3.10〉 쌓기 재료 및 하중 적용 50
〈표 3.11〉 철도설계기준 및 설계사례 : 자갈도상 50
〈표 3.12〉 호남고속철도 설계지침 51
〈표 3.13〉 허용잔류침하량 적용방안 51
〈표 4.1〉 토양층의 특성 54
〈표 4.2〉 안정성 분석결과 54
〈표 4.3〉 해석 단면 55
〈표 4.4〉 1km 662.90 구간 안정성 검토결과 57
〈표 4.5〉 1km 680 구간 안정성 검토결과 59
〈표 4.6〉 1km 720 구간 안정성 검토결과 61
〈표 4.7〉 1km 740 구간 안정성 검토결과 63
〈표 4.8〉 1km 760 구간 안정성 검토결과 65
〈표 4.9〉 1km 820 구간 안정성 검토결과 67
〈표 4.10〉 벽체설계 개요 68
〈표 4.11〉 모멘트 검토 68
〈표 4.12〉 전단력 검토 69
〈표 4.13〉 사용성(인장철근간격) 검토 69
〈표 4.14〉 검토지점별 총 침하량 및 검토결과 71
〈그림 2.1〉 RSR공법의 개념 25
〈그림 2.2〉 RSR공법 단계시공 전경 26
〈그림 2.3〉 블록식 옹벽과 RSR공법의 시공절차 27
〈그림 2.4〉 지간에 지지되는 빔 효과 28
〈그림 2.5〉 블록식 및 패널식 벽면을 갖는 보강토옹벽의 파괴 패턴 28
〈그림 2.6〉 연성벽체와 강성벽체의 거동 비교 29
〈그림 2.7〉 높이별 공사비 (m당) 비교 31
〈그림 2.8〉 정재하 시험 현장 및 결과 그래프 33
〈그림 2.9〉 동재하 시험 현장 및 결과 그래프 33
〈그림 2.10〉 블록식 보강토 옹벽과 강성벽식 철도보강노반의 시공완료 전경 34
〈그림 2.11〉 반복열차하중에 대한 벽체 수평변위 34
〈그림 2.12〉 반복열차하중에 대한 노반의 탄소성 침하량 35
〈그림 2.13〉 RSR공법의 내적 안정개념, RRR-B 공법 기준 36
〈그림 2.14〉 단면시공 표준도 37
〈그림 2.15〉 양면시공 표준도 37
〈그림 2.16〉 블록식 벽체 적용 보강노반 38
〈그림 2.17〉 패널식 벽체 적용 보강노반 39
〈그림 2.18〉 장항선 철도 붕괴노반 RSR옹벽 구축 40
〈그림 2.19〉 의왕시험부지 설계도면 및 전경 40
〈그림 2.20〉 일본 RSR공법 적용 철도 41
〈그림 2.21〉 가설 급경사 옹벽 및 소음저감 급경사 보강토 옹벽 시공 예시 43
〈그림 4.1〉 RSR 공법 설계도면 52
〈그림 4.2〉 RSR 공법 단면도 53
〈그림 4.3〉 분석 교차 단면 54
〈그림 4.4〉 1km 662.90 구간 모멘트도, 전단력도 56
〈그림 4.5〉 1km 680 구간 모멘트도, 전단력도 58
〈그림 4.6〉 1km 720 구간 모멘트도, 전단력도 60
〈그림 4.7〉 1km 740 구간 모멘트도, 전단력도 62
〈그림 4.8〉 1km 760 구간 모멘트도, 전단력도 64
〈그림 4.9〉 1km 820 구간 모멘트도, 전단력도 66
〈그림 4.10〉 1km 820 구간 안정성 검토결과 67
〈그림 4.11〉 검토결과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