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8
I. 서론 11
1. 연구배경 11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6
가. 연구 범위 16
나. 연구 방법 16
II. 선행 연구의 고찰 18
1. 선행연구의 조사 18
2. 선행연구 고찰 시사점 22
III. 의사결정 방법론 24
1. 집단 의사결정 방법 24
가. 집단 의사결정의 장단점 24
나. 집단 의사결정의 한계 25
2. AHP 평가방법 27
가. AHP의 특징 27
나. AHP의 이론적 고찰 29
다. AHP의 활용 32
라. AHP의 한계 36
3. Monte Carlo Simulation 방법 38
가. 의사결정의 불확실성 38
나. Monte Carlo Simulation의 특징 39
다. Monte Carlo Simulation의 반영 40
IV. 공공기관의 투자의사결정 43
1. 공공기관의 개념 43
2. 철도관련 공공기관 44
3. 철도사업의 투자의사결정 46
가. 국내 철도사업의 투자의사결정 46
나. 해외 철도사업의 투자의사결정 58
다. 철도사업의 투자의사결정 비교 61
V. 확률적 의사결정 모델 개발 62
1. AHP 평가방법 적용 62
2. Monte Carlo Simulation 적용 64
가. 인프라 사업의 위험관리 검토 64
나. MCS를 반영한 AHP 검토 68
3. 확률적 의사결정 모델 개발 69
VI. Case Study를 통한 평가 78
1. 평가사업의 개요 78
2. 투자의사결정 평가 81
가. 재무성 평가 81
나. AHP 평가 82
다. Monte Carlo Simulation 평가 83
3. 의사결정 모델의 적합성 88
VII. 결론 90
1. 연구 성과 90
2. 제언 91
참고문헌 93
ABSTRACT 96
부록 : 설문지 100
[표 4-1] 법률에 의한 공공기관 분류 43
[표 4-2] 법률에 의한 철도관련 공공기관 44
[표 4-3] 정부 고시사업과 민간 제안사업 비교 47
[표 4-4] 투자의사결정의 평가방법 비교 61
[표 5-1] 확률적 의사결정 모델 프로그래밍 구성 내역 69
[표 5-2] 평가항목과 평가기준 71
[표 5-3] AHP 설문지 72
[표 5-4] 가중치 평가 설문구성 73
[표 5-5] 대안 평가의 설문구성 74
[표 5-6] PI분석 Sheet 내용 76
[표 5-7] 할인율 항목 76
[표 6-1] 베트남 호치민 도시철도 5호선의 사업개요 79
[표 6-2] 투자 및 운영비용 그리고 운영수입 80
[표 6-3] 재무성 분석 82
[표 6-4] 확정적 AHP와 확률적 AHP 분석결과의 비교 85
[표 6-5] 철도전문가의 종합평가 결과 86
[표 6-6] AHP evaluation criteria and AHP analysis result 87
[표 6-7] 가설검증 결과 88
[표 6-8] 가설설정 89
[그림 1-1] 연구방법의 수행절차 17
[그림 3-1] AHP의 활용단계 33
[그림 3-2]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과정 41
[그림 4-1] 정부 고시사업의 추진절차 48
[그림 4-2] 민간 고시사업의 추진절차 49
[그림 4-3] 국내의 투자사업에 대한 평가체계 과정 50
[그림 4-4] 공공기관의 예비타당성조사 평가체계 54
[그림 4-5] 지방재정 투자사업 추진절차 55
[그림 4-6] 투자심사의 단계별 조치사항 56
[그림 4-7] 민간투자의 적격성 조사절차 57
[그림 4-8] PSC현가와 PFI현가의 관계 58
[그림 5-1] AHP의 4계층 구조 63
[그림 5-2] 확률적 비용-위험분석의 개념 64
[그림 5-3] 확률적 비용-위험분석 우수효과 구간 65
[그림 5-4] 베타분포 66
[그림 5-5] P90 확률분포 사례 66
[그림 5-6] 5단계 평가체계 67
[그림 5-7] 해외투자 개발형 사업의 AHP 계층구조 70
[그림 6-1] 호치민 5호선의 노선도 78
[그림 6-2] 현금흐름 분석 81
[그림 6-3] 가중치 평가 82
[그림 6-4] 대안 평가 83
[그림 6-5] Monte Carlo Simulation 평가 84
[그림 6-6] AHP 평가 결과 85
[그림 6-7] 철도전문가의 AHP 평가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