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정부의 정책에 힘입어 철도산업에서 기술축적을 이루어 세계 철도선진국의 반열에 올랐으며, 해외철도 시장으로 진출하여야 할 시기에 있으나 해외 철도건설시장은 민관협력 투자개발형 사업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 이러한 해외 철도건설시장에 안정적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철도에 대한 전반적인 기획, 설계, 시공, 감리, 시운전, 운영 및 유지보수 등에서 노하우와 기술축적을 지닌 철도관련 공공기관이 철도관련 민간기업과 결집하여 콘소시엄의 형태로 동반 진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공공기관이 투자개발형 해외철도 프로젝트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투자의사결정을 객관적이고 신속하게 검토할 수 있는 의사결정체계가 필요하다. 그동안 철도사업은 SOC의 일환으로서 거대 자금의 투입이 필요하고 공사 기간도 장기간이기 때문에 국가에서 예비타당성조사제도를 통하여 사전에 타당성을 검토하여 사업시행 여부를 판단하여 왔으며, 민간투자에 의한 철도사업의 경우에도 적격성 제도를 통하여 민간투자 사업으로서의 적격성 심사를 하여 왔다.
또한 최근 해외투자에 대한 한국 공공기관들의 역할이 증대됨에 따라 해외투자 사업에 따른 법적 절차들을 마련하고 있다. 이런 제도에 부합하면서도 해외철도 사업에 따르는 불확실한 변동요인에 의한 위험을 반영할 수 있는 통계적 기법을 적용한 Monte Carlo Simulation으로 위험을 반영하는 확률적 의사결정 모델을 개발함으로서 해외철도 투자사업의 사전 참여 여부를 신속하고 합리적으로 검토하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확률적 의사결정 모델은 AHP 기법, MCS 기법, 재무성 분석 등이 평가방법으로 반영되도록 엑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프로그래밍 되었다. 본 모델의 유용성은 실제 수행된 Feasibility Study 자료를 사용하여 평가하였으며, 가설검증을 통하여 적합성도 검토하였다.
본 연구는 확정적 AHP 평가가 가지는 의사결정의 불확실성 요소를 평가에 반영할 수 없다는 분석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MCS 기법을 적용하여 확정적 AHP 평가에 확률적 통계 처리를 추가하여 확률적 AHP 종합평가를 수행할 수 있는 "확률적 의사결정 평가시스템"을 엑셀을 이용하여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개발함으로써 해외 투자개발형 사업에 참여하는 경영층이 본 연구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신속하고 간편하게 의사결정을 합리적으로 검토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프로그램의 유용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베트남 호치민시 도시철도 5호선" 사업의 참여 문제를 검토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평가시스템은 AHP 기법을 사용하여 계층화 구조를 구축하고 평가요소에 대하여 9점 척도 쌍대비교법으로 평가요소별 가중치를 산정하고 대안별 시행평가 선호도를 측정할 수 있도록 1차적으로 수치모델을 개발하여 1차적 분석과정을 통하여 초기 확정적 AHP 평가점수를 산정하였다.
확정적 AHP 의사결정이 가지는 의사결정의 불확실성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적용하여 평가요소별 의사결정에 미래의 불확실성 요소인 변동성이 반영된 확률적 평가점수로 변환되도록 2차적으로 확률적 수치모델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철도전문가 10인이 계층화된 평가요소를 분석하는 것을 기본으로 MCS를 추가한 확률적 의사결정 모델을 엑셀로 프로그래밍 하였다.
최종적으로 이 분석모델을 사용하여 실제 해외철도 투자사업 수행을 위한 FS를 평가하여 도출된 투자의사결정의 적합성에 대하여 가설검증을 통하여 모집단과 표본집단 사이의 비교를 통계적으로 살펴보았다. 신뢰범위 값 산정을 위한 표본이 30개 미만이므로 t분포로 가설을 검증하였다. 가설검증에 의해 신뢰도 95%수준에서 확률적 AHP 분석을 통한 ‘사업시행’ 투자의사결정은 적합한 것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에서 논의된 분석기법을 적용한 투자의사결정 분석모델은 해외투자사업을 사전에 검토하여 사업의 참여여부를 결정하는데 유용한 도구임이 입증되었다. 따라서 본고에서 제시된 투자의사결정 분석모델을 사용할 경우에 초기 공공기관 내부의 투자의사결정을 신속하고 간편하게 합리적으로 검토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해외철도사업에 대한 투자의사결정에서 모든 입력변수는 고유의 변동성을 가지고 있는 확률변수이며, 모든 입력변수는 고유의 확률분포를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투자의사결정의 마지막 단계에서 사용되는 AHP 분석에 확률적 기법을 도입하여 투자의사결정의 신뢰도를 제고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투자의사결정의 마지막 단계인 AHP 분석에 대한 개선방안만을 보여주는 한계로 인해서, 확률적 AHP 기법의 도입만으로 전반적으로 해외철도사업에 대한 투자의사결정의 신뢰도가 크게 제고되었다고 일반화 할 수는 없다고 본다. 이에 따라 장래에 사업모델 선정, 개략 사업성분석, 확률적 비용-위험분석, 할인율 추정, 투자재원 조달방안, 확률적 재무분석 등 해외철도사업의 투자의사결정 단계별로 사업위험에 기초한 심도 깊은 연구가 추가로 필요하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