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연구의 목적 10
1. 연구의 배경 10
2. 연구의 목적 15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6
1. 연구의 방법 16
2. 연구의 구성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문화마케팅 19
1. 문화마케팅의 개념 19
2. 문화마케팅의 유형 25
3. 문화마케팅의 선행연구 33
제2절 브랜드 자산 36
1. 브랜드 자산의 개념 36
2.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 42
3. 브랜드 자산의 선행연구 51
제3절 장소애착 54
1. 장소애착의 개념 54
2. 장소애착의 구성요소 57
3. 장소애착의 선행연구 60
제4절 충성도 62
1. 충성도의 개념 62
2. 충성도의 선행연구 64
제3장 연구방법 67
제1절 연구모형 67
제2절 연구가설 68
제3절 조사의 설계 77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77
2. 설문지의 구성 80
3. 조사대상 및 분석방법 82
제4장 실증분석 84
제1절 연구대상 표본의 특성 84
1. 인구통계학적 특성 84
2. 관광지 방문 형태적 특성 86
제2절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증 88
1. 관광목적지 문화마케팅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 결과 89
2. 관광목적지 브랜드 자산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 결과 90
3. 장소애착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 결과 91
4. 충성도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 결과 92
제3절 연구가설의 검증 93
1. 가설1의 검증 93
2. 가설2의 검증 95
3. 가설3의 검증 96
4. 가설4의 검증 97
5. 가설5의 검증 98
6. 가설6 검증 99
7. 가설 7의 검증 103
제4절 분석결과의 요약 106
제5장 결론 109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해석 109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12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17
참고문헌 119
부록 141
부록 : 설문지(서울) 한국어 141
부록 : 설문지(서울) 중국어 146
부록 : 설문지(북경) 한국어 150
ABSTRACT 155
〈표 2-1〉 문화마케팅의 개념 24
〈표 2-2〉 브랜드 자산의 개념 41
〈표 2-3〉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 45
〈표 2-4〉 장소애착의 개념 56
〈표 2-5〉 장소애착의 구성요소 59
〈표 3-1〉 문화마케팅의 유형에 대한 조작적 정의 77
〈표 3-2〉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에 대한 조작적 정의 78
〈표 3-3〉 장소애착의 구성요소에 대한 조작적 정의 79
〈표 3-4〉 충성도의 구성요소에 대한 조작적 정의 79
〈표 3-5〉 설문지 구성 81
〈표 3-6〉 표본의 구성 83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85
〈표 4-2〉 관광목적지 방문에 관한 형태적 특성 87
〈표 4-3〉 관광목적지 문화마케팅에 대한 요인·신뢰도 분석 결과 90
〈표 4-4〉 브랜드 자산에 대한 요인·신뢰도 분석 결과 91
〈표 4-5〉 장소애착에 대한 요인·신뢰도 분석 결과 92
〈표 4-6〉 충성도에 대한 요인·신뢰도 분석결과 93
〈표 4-7〉 문화마케팅과 브랜드 자산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95
〈표 4-8〉 브랜드 자산과 장소애착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96
〈표 4-9〉 브랜드 자산과 충성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97
〈표 4-10〉 장소애착과 충성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98
〈표 4-11〉 문화마케팅과 충성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99
〈표 4-12〉 문화마케팅과 충성도의 관계에서 브랜드 인지도의 매개효과 100
〈표 4-13〉 문화마케팅과 충성도의 관계에서 브랜드 이미지의 매개효과 101
〈표 4-14〉 문화마케팅과 충성도의 관계에서 지각된 품질의 매개효과 102
〈표 4-15〉 지역에 따라 문화마케팅과 브랜드 자산 간 영향관계의 차이분석 105
〈표 4-15〉 검증 결과 108
[그림 1-1] 연구의 흐름 18
[그림 3-1] 연구모형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