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0
제2절 연구의 목적 12
제3절 연구의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관광이미지 16
1. 관광이미지의 개념 16
2. 관광이미지의 구성요소 및 측정방법 21
3. 관광이미지에 대한 선행연구 26
제2절 빅 데이터 32
1. 빅 데이터의 정의와 유형 32
2. 빅 데이터의 분석방법 34
3. 빅 데이터에 대한 선행연구 40
제3절 중국 언론보도 44
1. 중국 언론의 현황 44
2. 중국 언론의 한국 관련 보도태도 48
3. 중국 언론보도와 한국 관광이미지의 관계 55
제3장 연구 방법 60
제1절 연구 과제 60
제2절 연구의 절차 63
제3절 분석 대상 및 자료 수집 66
1. 분석 대상 66
2. 자료 수집 68
제4절 분석 방법 70
1. 일반 통계적 분석 70
2. 텍스트 마이닝 71
3. 한국 관광이미지에 사회연결망 분석 71
제4장 연구의 결과 73
제1절 데이터 수집 결과 73
제2절 중국 언론에 보도된 한국관광 관한 기사의 특징 분석 74
제3절 중국 언론에 보도된 한국관광에 관한 기사의 태도 분석 76
1. 인민일보 보도 태도 분석결과 76
2. CCTV 뉴스 보도태도 분석결과 78
3. 신랑망 보도 태도 분석결과 79
제4절 한국 관광이미지의 구성요인 분석 결과 80
1. 키워드 텍스트 마이닝 결과 80
2. 한국 관광 이미지 구성요인 추출 88
제5장 결론 99
제1절 연구결과 99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01
제3절 연구의 한계와 제언 104
참고문헌 105
Abstract 121
〈표 2-1〉 관광이미지의 개념 20
〈표 2-2〉 관광이미지의 구성요소 25
〈표 2-3〉 빅 데이터의 분석 방법 39
〈표 3-1〉 분석 대상 (언론사) 67
〈표 3-2〉 분석 대상 기사 개수 69
〈표 3-3〉 수집 데이터의 분류범주 69
〈표 4-1〉 데이터 수집 결과 73
〈표 4-2〉 한국관광 관련 기사 보도 상황 75
〈표 4-3〉 인민일보 보도태도 분석결과 77
〈표 4-4〉 CCTV 뉴스 보도태도 분석결과 78
〈표 4-5〉 신랑망 보도태도 분석결과 79
〈표 4-6〉 인민일보 기사 텍스트 마이닝 분석 결과 83
〈표 4-7〉 CCTV 기사 텍스트 마이닝 결과 85
〈표 4-8〉 신랑망 기사 텍스트 마이닝 결과 86
〈표 4-9〉 클러스터의 텍스트 분류 98
[그림 1-1] 연구의 구성 15
[그림 3-1] 연구의 분석 절차 65
[그림 4-1] 한국관광 보도 건수 추이 75
[그림 4-2] 인민일보 보도태도 추이 77
[그림 4-3] CCTV 보도 태도 추이 78
[그림 4-4] 신랑망 보도 태도 추이 79
[그림 4-5] 인민일보 뉴스 보도 텍스트의 연결망 구조 89
[그림 4-6] CCTV 뉴스 보도 텍스트의 연결망 구조 91
[그림 4-7] 신랑망 보도 텍스트의 연결망 구조 93
[그림 4-8] 구조적 등위성 분석의 덴드로그램 95
[그림 4-9] 데이터의 CONCOR 분석결과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