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배경 12
제2절 연구목적 13
제3절 연구방법 및 논문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공유경제의 이해 19
1. 공유경제의 개념 19
2. 공유경제의 특성 24
3. 공유경제의 유형 26
제2절 중국의 공유경제와 차량 공유경제 현황 30
1. 중국의 공유경제의 현황 30
2. 중국의 차량공유 서비스 시장 현황 31
3. 중국의 차량공유 서비스 앱(디디추싱) 동향 34
제3절 연구모형의 선행연구 37
1. 기술수용모형 (TAM) 37
2. 확산이론 (Diffusion Theory) 40
3. 사용-확산(Use Diffusion)과 수용-확산(Adoption Diffusion)모델의 비교 43
4. 사용-확산 모델의 개념 47
제4절 차량 공유서비스 앱 이용요인에 대한 선행연구 51
제3장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61
제1절 연구 모형 61
제2절 가설 설정 63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72
제4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77
1. 자료수집 77
2. 분석방법 77
제4장 실증분석 79
제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79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분석 81
1. 신뢰성 검증 81
2. 구조모형의 적합도 검증 84
3. 확인적 요인 분석 85
제3절 측정도구의 상관관계 분석 85
제4절 가설의 검증 87
제5절 도시 간 경로비교 분석 91
1. 1선 도시 간 경로비교 분석 91
2. 2선 도시 간 경로비교 분석 93
3. 1선-2선도시간에 경로비교 분석 96
제5장 결론 100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100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10
1. 학술적 시사점 110
2. 실무적 시사점 112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114
참고문헌 115
ABSTRACT 127
설문지 130
부록 141
〈표 2-1〉 연구자별 공유경제 정의 22
〈표 2-2〉 공유경제 플랫품의 등장 배경 23
〈표 2-3〉 전통경제와 공유경제의 구분 25
〈표 2-4〉 공유경제의 분류기준에 따른 유형 29
〈표 2-5〉 2016년 중국 공유경제대표기업 31
〈표 2-6〉 차량 공유서비스의 유형 33
〈표 2-7〉 수용-확산 모델과 사용-확산 모델의 특징 비교 45
〈표 2-8〉 차량 공유서비스 앱 이용요인에 대한 선행연구 57
〈표 3-1〉 연구가설 요약 71
〈표 3-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73
〈표 3-3〉 분석방법 78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80
〈표 4-2〉 각 요인의 신뢰성 분석 결과 82
〈표 4-3〉 구조모형의 적합도 검증 84
〈표 4-4〉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86
〈표 4-5〉 상관관계 분석 87
〈표 4-6〉 연구 모형의 표준화 경로계수와 인과관계 90
〈표 4-7〉 1선 도시 모델 비교 적합도 91
〈표 4-8〉 1선 도시 표준화 경로계수 비교 92
〈표 4-9〉 2선 도시 모델 비교 적합도 94
〈표 4-10〉 2선 도시 표준화 경로계수 비교 95
〈표 4-11〉 1선-2선도시 모델 비교 적합도 96
〈표 4-12〉 1선-2선 도시 표준화 경로계수 비교 97
〈표 4-13〉 도시별 비교 표준회 정로계수 비교 99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8
〈그림 2-1〉 공유형태의 분류 28
〈그림 2-2〉 세계차량공유 시장규모 추이 32
〈그림 2-3〉 기술수용모형(TAM)의 개념흐름도 39
〈그림 2-4〉 사용-확산 모델 47
〈그림 3-1〉 연구 모형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