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9
제2절 연구목적 12
제3절 연구 방법 및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베트남 화장품 산업과 시장동향 15
1. 베트남 화장품 산업현황과 시장동향 15
2. 베트남 진출 외국 화장품 시장동향 23
3. 베트남 진출 한국 화장품 시장동향 24
제2절 소비자 구매결정요인에 관한 이론적 고찰 28
1. 구매결정요인의 개념 28
2. 구매결정요인의 구성 33
3. 화장품 구매결정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42
제3절 지각된 가치, 제품평가 및 구매의도에 관한 이론적 고찰 50
1. 지각된 가치 50
2. 제품평가 52
3. 구매의도 54
제3장 연구방법 및 절차 57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57
1. 연구모형 57
2. 연구의 가설설정 57
제2절 연구변수의 조작적 정의 61
제3절 설문지 구성 66
제4장 가절검증과 실증분석 결과 68
제1절 자료수집과 분석방법 68
1. 자료수집 방법 68
2. 표본의 특성 69
3. 분석 방법 71
제2절 실증분석 72
1.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72
2. 확인적 요인분석 74
3. 상관관계 분석 78
제3절 연구가설의 검정 80
1. 연구모형의 적합도 80
2. 연구가설의 검증 80
제5장 결론 85
제1절 연구요약 및 시사점 85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89
참고문헌 90
부록 : 설문지 107
국문초록 119
ABSTRACT 122
〈표 2-1〉 베트남 화장품시장 성장 추이 16
〈표 2-2〉 베트남 화장품 품목별 시장 동향 17
〈표 2-3〉 베트남 화장품 수입 상위 10개국 현황 19
〈표 2-4〉 제품별 베트남의 화장품 수입 상위 10개국 19
〈표 2-5〉 베트남 화장품 유통채널별 판매 비중 22
〈표 2-6〉 베트남 화장품 시장 상위 10개 브랜드 24
〈표 2-7〉 한국의 대 베트남 화장품 HS Code별 수출액 추이 26
〈표 2-8〉 HS 코드·FTA 별 베트남의 화장품 수입관세 27
〈표 2-9〉 화장품 구매결정요인에 관련 선행연구 47
〈표 3-1〉 변수의 조작적 정의 62
〈표 3-2〉 설문의 구성 67
〈표 4-1〉 표본 인구통계의 특성 69
〈표 4-2〉 신뢰성 및 탐색적 요인 분석 73
〈표 4-3〉 확인적 요인분석 77
〈표 4-4〉 상관계수값 79
〈표 4-5〉 상관계수값 79
〈표 4-6〉 구조방정식모형의 적합성 평가 80
〈표 4-7〉 구조방정식 모형 검정 결과 81
〈그림 2-1〉 베트남 화장품 시장 증가 추이 18
〈그림 2-2〉 베트남 화장품 수입 품목별 동항 20
〈그림 2-3〉 구매의사결정과정 29
〈그림 3-1〉 연구모형 57
〈그림 4-1〉 구조방식모형 검증결과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