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 목적 13
3. 연구 문제 14
4. 용어의 정의 14
II. 이론적 배경 16
1. 교양체육의 개념 16
1) 교양체육의 의미 16
2) 교양체육의 목적과 목표 16
2. 운동 참여동기 19
1) 동기의 개념 19
2) 동기의 관점 20
3) 스포츠 참가동기 22
4) 운동참여 관련 동기이론 23
5) 운동 참여동기 관련 선행 연구 27
3. 수업 만족도 28
1) 수업만족의 개념 28
2) 수업 만족의 구성 요소 29
3) 수업 만족도에 관한 선행 연구 31
4. 운동지속 의도 32
1) 운동지속의 개념 32
2) 운동지속 이론 33
3) 운동지속 요인 34
4) 운동지속 의도에 관한 선행 연구 37
5. 성별에 따른 운동 참여동기, 수업 만족도와 운동지속 의도 38
III. 연구 방법 41
1. 연구 대상 41
2. 조사 도구 42
1) 운동 참여동기 42
2) 수업 만족도 44
3) 운동지속 의도 45
3. 연구 절차 46
4. 자료 분석 47
5. 연구의 윤리적 검증 48
IV. 연구 결과 49
1. 가술통계 및 상관분석 49
2. 배경 변인에 따른 각 변인들의 차이 51
1) 배경 변인에 따른 운동 참여동기 차이 51
2) 배경 변인에 따른 수업 만족도 차이 52
3) 배경 변인에 따른 운동지속 의도 차이 52
3. 운동 참여동기와 수업 만족도가 운동지속 의도에 미치는 영향 53
4. 측정모형 검증 55
5. 성별의 조절효과 검증 56
1) 측정동일성 검증 56
2) 다집단비교 분석 57
V. 논의 60
1. 배경변인(성별, 학년, 운동참여 정도)에 따른 운동 참여동기, 수업 만족도와 운동지속 의도의 관계 60
1) 배경 변인(성별, 학년, 운동참여 정도)에 따른 운동 참여동기 차이 60
2) 배경 변인에 따른 수업 만족도 차이 62
3) 배경 변인에 따른 운동지속 의도 차이 63
2. 운동 참여동기, 수업 만족도, 운동지속 의도 관계 64
3. 성별에 따른 운동 참여동기, 수업 만족도와 운동지속 의도의 관계 64
1) 성별에 따른 운동 참여동기와 운동지속 의도 관계 64
2) 성별에 따른 수업 만족도와 운동지속 의도 관계 65
VI. 결론 및 제언 67
참고문헌 70
부록 84
부록 1. (제목없음) 84
부록 2. 참여동기 질문지 86
부록 3. 수업만족도 질문지 88
부록 4. 운동지속 의도 질문지 90
Abstract 91
표 1. 스포츠 참가동기 영역과 세부 내용 23
표 2. 우리나라 청소년(성창훈과 김병준, 1996)과 대학생(양명환, 1994)의 스포츠 참가 이유 24
표 3. 연구 대상자의 집단별 인원 비율 41
표 4.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49
표 5. 각 변인들 간 상관분석 결과 50
표 6. 배경 변인에 따른 운동 참여동기 차이 51
표 7. 배경 변인에 따른 수업 만족도 차이 52
표 8. 배경 변인에 따른 운동지속 의도 차이 53
표 9. 운동 참여동기,수업 만족도 → 운동지속 의도 54
표 10. 측정 모형 검증의 결과 55
표 11. 각 단계별 측정동일성 제약을 가한 모형들에 대한 적합도 결과 57
표 12. 성별에 따른 다집단비교 분석 57
그림 1. 연구 모형 13
그림 2. 동기의 방향과 강도 20
그림 3. 동기의 상호작용관점 22
그림 4. 자결성 이론의 도식 25
그림 5. 외적 동기와 내적 동기의 연속성 26
그림 6. 수정된 합리적 활동이론 33
그림 7. 중다회귀분석 결과 54
그림 8. 성별에 따른 경로계수의 차이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