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사 15
2.1. 자기 질문하기와 쓰기 연구 15
2.2. 설득적 텍스트 쓰기 연구 18
3.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20
II. 자기 질문하기를 활용한 쓰기 지도의 이론적 검토 27
1. 자기 질문하기의 교육적 의의 27
1.1. 자기 질문하기의 개념 27
1.2. 자기 질문하기의 기능 29
2. 설득적 텍스트의 개념과 구조 34
2.1. 설득적 텍스트의 개념 및 성격 34
2.2. 설득적 텍스트의 구조 38
3. 자기 질문하기를 활용한 쓰기 수업 설계 49
3.1. 수업 내용 49
3.2. 수업 방법 67
III. 자기 질문하기를 활용한 한국어 쓰기 지도 76
1. 형식 측면에서 자기 질문하기 76
1.1. 자기 질문하기 전 쓰기 76
1.2. 자기 질문하기 후 쓰기 97
2. 내용 측면에서 자기 질문하기 119
2.1. 자기 질문하기 전 쓰기 119
2.2. 자기 질문하기 후 쓰기 130
3. 결과 및 해석 145
3.1. 자기 질문하기 전 쓰기 145
3.2. 자기 질문하기 후 쓰기 149
IV. 결론 153
참고문헌 159
부록 167
[부록 1] 자기 질문하기 점검표 167
[부록 2] 활동지 1 168
[부록 3] 활동지2 169
[부록 4] 활동지3 170
[부록 5] (제목없음) 171
[부록 6] (제목없음) 174
[부록 7] (제목없음) 177
[부록 8] (제목없음) 181
Abstract 183
〈표 1〉 자기 질문하기 쓰기 지도 일정 23
〈표 2〉 쓰기 과제표 25
〈표 3〉 브링커(Brinker, 1985)의 텍스트 유형 분류 36
〈표 4〉 자료 텍스트에 대한 설득적 텍스트 구조 분석 57
〈표 5〉 자기 질문하기의 요소 및 내용 67
〈표 6〉 수업 참가자 정보 69
〈표 7〉 자기 질문하기의 교수-학습 지도 실제 75
〈표 8〉 자기 질문하기 전 '배경' 제시 81
〈표 9〉 자기 질문하기 전 '논증' 제시 88
〈표 10〉 자기 질문하기 전 '평가' 제시 96
〈표 11〉 자기 질문하기 전과 후의 '배경' 제시 99
〈표 12〉 자기 질문하기 후 '배경' 제시 100
〈표 13〉 자기 질문하기 전과 후의 주장 제시 102
〈표 14〉 자기 질문하기 후 '논증' 제시 108
〈표 15〉 자기 질문하기 전과 후의 텍스트 수행 양상 112
〈표 16〉 학습자 쓰기의 설득적 텍스트 구조 분석 114
〈표 17〉 자기 질문하기 전과 후의 '평가' 제시 115
〈표 18〉 자기 질문하기 후 '평가' 제시 119
〈표 19〉 자기 질문하기 전과 후의 화제 제시 132
[그림 1] 전체 연구 흐름 21
[그림 2] 브링커의 논증 주제 전개 구조 42
[그림 3] 논거들의 계층 구조 44
[그림 4] 전체 논증의 구조 46
[그림 5] 설득적 텍스트 구조 모형 48
[그림 6] 자료 텍스트의 논증 구조 59
[그림 7] 자료 텍스트의 전체 논증 구조 63
[그림 8] 자기 질문하기 전 논증 구조 96
[그림 9] 자기 질문하기 후 논증 구조 117
[그림 10] 자기 질문하기 전 전체 논증 구조 125
[그림 11] 자기 질문하기 후 전체 논증 구조 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