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7
ABSTRACT 9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6
II. 이론적 배경 17
1. MOOC 17
가. MOOC의 개념 17
나. MOOC의 유형 18
다. K-MOOC의 개념 19
라. K-MOOC의 현황 20
2. 콘텐츠 21
가. 콘텐츠의 개념 21
나. 콘텐츠의 유형 22
다. K-MOOC 콘텐츠의 유형 25
3. 만족도 27
4. 선행연구 분석 28
III. 연구방법 32
1. 연구대상 32
가.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징 32
2. 연구도구 33
가. 연구에 활용된 K-MOOC 콘텐츠 유형 34
나. 설문지 구성 36
3. 측정변수 37
4. 분석방법 및 절차 37
IV. 연구결과 및 분석 39
1. 연구문제 분석 39
가. 학습자 특성과 이러닝 강좌 수강 경험 분석 39
나. K-MOOC 콘텐츠(영상, 음성, 편집)와 학습자 만족도 분석 42
V. 요약 및 논의 56
1. 요약 56
2. 논의 및 제언 59
참고문헌 62
부록 : K-MOOC 동영상 콘텐츠 학습자 만족도 설문지 67
〈표 II-1〉 해외 MOOC와 비교 19
〈표 II-2〉 K-MOOC 강좌개설 현황 21
〈표 II-3〉 이러닝 콘텐츠 유형 24
〈표 II-4〉 2015년 K-MOOC 선도대학 콘텐츠의 유형 26
〈표 II-5〉 2015년 K-MOOC 선도대학 콘텐츠 유형별 예시 화면 27
〈표 III-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현황 33
〈표 III-2〉 활용된 K-MOOC 콘텐츠 화면구성 35
〈표 III-3〉 설문지 구성 36
〈표 III-4〉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37
〈표 IV-1〉 학습자 특성과 인터넷강의 수강 경험 40
〈표 IV-2〉 학습자 특성과 K-MOOC 수강 경험 41
〈표 IV-3〉 K-MOOC 콘텐츠 영상에 대한 성별 만족도 43
〈표 IV-4〉 K-MOOC 콘텐츠 영상에 대한 학년별 만족도 44
〈표 IV-5〉 K-MOOC 콘텐츠 영상에 대한 계열별 만족도 45
〈표 IV-6〉 K-MOOC 콘텐츠 음성에 대한 성별 만족도 46
〈표 IV-7〉 K-MOOC 콘텐츠 음성에 대한 학년별 만족도 47
〈표 IV-8〉 K-MOOC 콘텐츠 음성에 대한 계열별 만족도 48
〈표 IV-9〉 K-MOOC 콘텐츠 편집에 대한 성별 만족도 49
〈표 IV-10〉 K-MOOC 콘텐츠 편집에 대한 학년별 만족도 50
〈표 IV-11〉 K-MOOC 콘텐츠 편집에 대한 계열별 만족도 51
〈표 IV-12〉 K-MOOC 동영상 콘텐츠에 대한 성별 만족도 52
〈표 IV-13〉 K-MOOC 동영상 콘텐츠에 대한 학년별 만족도 53
〈표 IV-14〉 K-MOOC 동영상 콘텐츠에 대한 계열별 만족도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