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배경 9
2. 연구의 목적 10
3. 연구의 질문 10
4. 연구의 방법 11
5. 연구의 제한과 범위 11
6. 연구의 절차 11
II. 선행연구 고찰 13
1. 청소년에 대한 이론적 연구 13
1) 청소년기 이해 13
2) 청소년기의 문화 13
3) 비행 청소년에 대한 이해 15
4) 비행 청소년의 발생원인 15
5) 비행 청소년의 특징 15
2. 공교육과 교사에 대한 이론적 연구 16
1) 공교육에 대한 이해 16
2) 공교육의 현실 17
3) 교사의 개념 17
4) 교사의 역할과 자질 18
3. 비행 청소년의 치유 및 관계회복을 위한 방안 19
1) 회복적 생활교육 19
2) 통합교과 수업 20
4. 기독교 교사를 통한 학원 선교 방안 21
1) 학원 선교에 대한 이해 21
2) 기독교 교사에 대한 이해 22
III. 연구설계 24
1. 조사대상 24
2. 자료 수집의 절차 및 방법 24
3. 자료 수집의 제한 24
IV. 연구분석 25
1. 학생용 설문 결과분석 25
2. 교사용 설문 결과분석 35
3. 연구 질문에 대한 분석 43
V. 결론 및 제언 46
1. 요약 46
2. 결론 47
3. 제언 48
참고문헌 49
부록 52
부록 1. 학생용 설문지 52
부록 2. 교사용 설문지 56
[그림 4-1] 설문 학년의 분포도 25
[그림 4-2] 설문 학생의 종교 분포도 25
[그림 4-3] 회복적 생활교육에 대한 인식 26
[그림 4-4] 통합교과수업에 대한 인식 27
[그림 4-5] 기억에 남는 선생님 29
[그림 4-6] 학교생활을 통한 선생님의 종교 파악 31
[그림 4-7] 기독교인 선생님을 만난 경험 31
[그림 4-8] 고민이 있을 때 생각나는 선생님 여부 33
[그림 4-9] 교사의 성별 분포도 35
[그림 4-10] 교사의 연령 분포도 36
[그림 4-11] 교사의 경력 분포도 36
[그림 4-12] 교사라는 직업을 선택하게 된 동기 37
[그림 4-13]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 38
[그림 4-14] 비행 청소년에 대한 교사... 39
[그림 4-15] 비행 청소년이 변화... 39
[그림 4-16] 회복적 생활교육에 대한 인식 40
[그림 4-17] 통합교과수업 진행률 41
[그림 4-18] 기독교 교사로서 종교적 성향 및 복음 제시율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