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8
I. 서론 11
A. 문제제기 및 연구의 중요성 11
B. 연구범위 및 연구목적 12
C. 선행연구 및 연구절차 14
II. 이론적 배경 16
A. 전인성(정서)의 일반적, 철학적 이해 16
B. 전인성(정서)의 성서적 이해 19
C. 전인성(정서)의 신학적 이해 22
III. 전인성(정서)의 목회적 접근 24
A. 전인성(정서)과 목회의 상관성 24
B. 전인성(정서)을 위한 목회적 구상 25
C. 전인성(정서)을 위한 목회적 계획 수립 36
D. 전인성(정서)을 위한 목회적 실천을 위한 준비 38
IV. 교재개발을 위한 커리큘럼 이론 39
A. 커리큘럼의 정의 39
B. 커리큘럼 이론의 선택 41
C. 커리큘럼 개발을 위한 기준 42
V. 교재개발을 위한 구성 44
A. 교재개발을 위한 행정 및 재정 44
B. 교재개발을 위한 조직구성 45
VI. 제임스 파울러(James. W. Fowler)의 신앙발달과 하워드 클라인벨(Howard j. Clinebell)의 전인성의 통합모델 45
A. 교육목적 45
B. 교육내용 50
C. 교육방법 51
D. 교육환경(시기, 장소, 비용 등) 53
VII. 교재의 내용 54
A. 전인성(정서) 향상을 위한 신앙훈련 교재개발 내용 54
1. 관계(정서)지도 그리기 54
2. 관계(정서)지도 알아보기 61
3. 전이 다루기(방어기제 알기) 73
4. 역전이 다루기 (영적훈련을 통해 변화 시도하기) 85
5. 성찰을 통한 온유한 마음 높이기 93
6. 섬김을 통한 겸손한 마음 넓히기 100
7. 자신 알아가기 108
8. 가족관계 훈련하기 122
9. 묵상 훈련하기 130
10. 창조세계 안에서 훈련하기 146
11. 1박 2일 영성수련회 153
VIII. 교재의 활용, 환류(feedback), 보완 가능성 159
A. 교재의 활용 159
B. 교재개선을 위한 환류(feedback) 160
C. 교재의 향후 보완 가능성 161
IX. 결론 165
A. 요약 165
B. 제언 167
참고문헌 169
ABSTRACT 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