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12
I. 서론 14
A. 연구 동기 및 목적 15
B. 연구 방법 및 범위 18
II. 부모교육에 대한 정의 및 이해 21
A. 부모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에 관한 이해 21
1. 부모교육의 정의 22
2. 부모교육의 목적 22
3. 부모교육의 필요성 23
III. 포스트모던 시대의 교육의 역할 26
A. 포스트모던 시대의 교육의 현장 이해 26
1. 포스트모던 시대의 가정교육 27
2. 포스트모던 시대의 교회교육 29
3. 포스트모던 시대의 기독교 학교교육 31
B. 포스트모던 시대의 교육의 경향 이해 31
1. 객관주의 인식론에서 새로운 인식론으로 32
2. 활자인쇄 커뮤니케이션에서 멀티미디어 커뮤니케이션으로 33
3. 개인주의에서 공동체 중심으로 33
IV. 부모교육을 위한 부모아 기독교 부모역할 35
A. 부모 역할 및 기독부교부모 역할의 이해 35
1. 부모의 특성 및 역할 35
2. 기독부모의 역할 및 특성 36
3. 기독부모의 교육적 과제 40
B. 기독부모 교육에 영향을 주는 요인 42
1. 세속적 사회 42
2. 성적위주의 교육 43
3. 신앙교육의 교회의존 44
V. 기독교 부모교육에 대한 이해 46
A. 성경에 나타난 기독교 부모교육 46
1. 성경의 부모교육 46
2. 성경인물에 나타난 기독교 부모교육 48
B. 기독교 부모교육의 시대별 변천과정 54
1. 성경시대의 부모교육에 관한 이해 54
2. 교부시대의 부모교육에 관한 이해 56
3. 종교개혁 시대의 부모교육에 관한 이해 57
4. 근대이후의 부모교육에 관한 이해 59
VI. 포스트모던 시대의 기독교 부모교육 내용 61
A. 하브루타 61
1. 하브루타란 무엇인가? 62
2. 성경의의 하브루타 66
3. 하브루타 수업모형 69
4. 하브루타와 부모교육 74
B. 가정예배 76
1. 가정예배란 무엇인가? 76
2. 성경에 나타난 가정예배 77
3. 종교개혁시대의 가정예배 78
4. 한국교회 초기의 가정예배 80
5. 가정예배의 장애요소 80
6. 가정예배와 부모교육 83
7. 가정예배 부모교육을 위한 설문조사 85
C. 멘토링(Mentoring) 92
1. 멘토링이란 무엇인가? 92
2. 멘토에 대한 이해 95
3. 멘티에 대한 이해 97
4. 성경에 나타난 멘토링 98
5. 멘토링과 부모교육 105
VII. 포스트모던 시대의 기독교 부모교육 프로그램 : P.R.C.C 108
A.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일반적 이해 108
1.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108
2.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과 범위 110
B. 포스트모던 시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 P.R.C.C. 프로그램 117
1. P.R.C.C. 프로그램의 목적 117
2. P.R.C.C.프로그램의 교육 대상 및 시간 118
3. P.R.C.C.프로그램을 통한 수업의 가치이해 118
C. P.R.C.C. 프로그램 10영역 과정 119
1. 부모의 회심 122
2. 부모정체성 갖기 123
3. 하브루타 이해하기 125
4. 자녀 발달 이해 125
5. 자녀마음 이해하기 126
6. 토마스 고든의 부모역할훈련(PET) 127
7. 멘토링이란 무엇인가? 128
8. 가정예배 128
9. 가족 신앙캠프 129
10. 떠나보내기 130
VIII. 결론 132
A. 요약 132
B. 제언 134
참고문헌 140
부록1. 설문지 - 부모교육의 필요성 및 인식에 대한 조사 148
Abstract 151
〈표I-1〉 교회학교 위기 요인 진단 분석 24
〈표VI-1〉 하브루타 수업모형 69
〈표VI-2〉 가정예배 교육내용 84
〈표VI-3〉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빈도분석(결측값 제외) 85
〈표VI-4〉 부모의 교육참여도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87
〈표VI-5〉 부모의 신앙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87
〈표VI-6〉 부모의 자녀 신앙점검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88
〈표VI-7〉 부모와 자녀의 관계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88
〈표VI-8〉 부모의 기독교 세계관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89
〈표VI-9〉 부모교육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89
〈표VI-10〉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90
〈표VII-1〉 P.R.C.C. 강의 및 기대효과 120
〈표VII-2〉 부모의 회심을 위한 질문 123
〈표VII-3〉 부모의 정체성을 위한 질문 124
〈그림I-1〉 자녀교육 목적 16
〈그림IV-1〉 크리스천 부모 훈육 체벌 실태조사 37
〈그림VI-1〉 우리나라와 유대인의 공부법 비교 64
〈그림VI-2〉 학습 효율성 피라미드 65